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재인 정부 첫 '국정감사'…적폐청산·안보 등 공방 예상

<앵커>

문재인 정부에 대한 국회의 첫 국정감사가 오늘(12일)부터 시작됩니다. 여야가 바뀐 이후 첫 국감인데다 적폐청산과 안보 문제 등으로 날카롭게 대치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공방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권란 기자입니다.

<기자>

이번 국정감사는 오는 31일까지 20일 동안 치러집니다. 오늘 대법원, 총리실, 국방부, 국토부를 시작으로, 모두 701곳의 부처와 국가기관이 대상입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초점을 '적폐청산'에 맞췄고,

[추미애/더불어민주당 대표 : 적폐청산을 통해 정의로운 대한민국이 만들어지기를 원하는 국민의 염원을 꺾을 수가 없을 것입니다.]

보수 야당들은 '현 정부 심판'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김광림/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 : 무능을 심판해서 국정을 바로 잡고 안보가 바로서고 경제가 바로 서는 나라를 세우는 기초가 될 수 있도록 국정 감사를 펼쳐 나갈 것입니다.]

우선,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에서는 방송장악과 블랙리스트 의혹 테이블 위에 올라와 있습니다. 증인으로 원세훈 전 국정원장,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 등이 확정됐습니다.

야당도 태블릿 PC 의혹을 따지겠다며 손석희 JTBC 사장을 증인으로 신청하겠다고 벼르고 있습니다.

국방위원회에서는 여당이 5·18 진상규명을 내세우며 전두환 전 대통령의 출석을 요구하고 있는데, 야당은 정의용 안보실장, 문정인 특보 등을 불러 현 정부의 외교안보실패 책임을 묻겠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산업위원회에 탈원전 정책과 한미 FTA 재협상이, 국토위원회에서는 8·2 부동산 대책이, 교육문화위원회에서는 문화계 블랙리스트 등이 뜨거운 쟁점이 될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