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화이트리스트' 국정원 전 간부·경우회 압수수색

<앵커>

박근혜 정부가 기업에서 돈을 걷어 보수단체에 주고 친정부 시위 등을 하게 했다는 화이트리스트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특히 국정원 예산을 담당했던 전 기조실장 자택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윤나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다>

이른바 화이트리스트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국정원 전직 간부와 보수단체 사무실 여러 곳에 대해 동시에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검찰은 오늘(11일) 오전 국정원 이헌수 전 기조실장 자택과 퇴직 경찰들의 모임인 경우회 사무실, 구재태 전 회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해 각종 자료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앞서 박영수 특검 수사결과 전경련은 대기업에서 68억여 원을 걷어 보수단체에 지원한 사실이 드러난 바 있습니다.

수사를 넘겨받은 검찰은 청와대가 전경련을 통해 보수단체에 자금을 지원하고 관제 시위를 시켰다는 의혹을 수사해 왔습니다.

검찰이 국정원 예산을 담당했던 이 전 실장 자택을 압수수색한 건 보수단체들에 대한 자금 지원에 국정원이 관여한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검찰은 지난달 시대정신 등 보수단체 10여 곳을 압수수색하고 이승철 전 전경련 부회장 등을 소환해 보수단체 지원에 박근혜 정부 청와대의 지시가 있었는지 확인해왔습니다.

검찰은 보수단체 지원에 관여한 것으로 의심되는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장관에 대한 소환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오늘 국군 사이버사령부가 댓글 부대를 운영해 정치공작을 벌였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도 전 사이버사령관 2명의 자택을 압수수색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