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김재철 사장 시절 MBC 간부 소환…MB 정부 공영방송 장악조사

검찰, 김재철 사장 시절 MBC 간부 소환…MB 정부 공영방송 장악조사
이명박 정부의 공영방송 장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방송사 경영진에 대한 소환조사에 나섰습니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은 오늘(10일) 김재철 전 MBC 사장의 측근 중 한 명으로 알려진 MBC 자회사 대표를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김 전 사장 재임 시기 MBC에서는 간판 시사 프로그램 폐지, 기자·PD의 해고, 파업 등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이후 파업에 참여한 직원들이 스케이트장 관리 등 기존 업무와 무관한 부서로 전보돼 인사권 남용 논란이 일었습니다.

이 과정에 국정원이 개입했을 개연성을 보여주는 정황이 최근 국정원 적폐청산 TF 조사 결과 드러났습니다.

TF 조사에서 원세훈 전 원장 시절 국정원은 방송사 간부와 프로그램 제작 일선 PD 등의 성향을 광범위하게 파악하고, 정부 비판 성향이 있다고 판단한 이들의 교체 등 구체적인 인사 개입 방향을 담은 다수의 문건을 생산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검찰은 MBC 간부들을 소환해 국정원 관계자와 접촉하거나 의견을 교환한 일이 있는지, 어떤 내용을 논의했는지 등을 캐물을 계획입니다.

검찰은 향후 김재철 전 사장을 포함해 주요 경영진을 불러 조사를 이어갈 방침입니다.

검찰 관계자는 김 전 사장의 출석 여부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계획이 잡혀 있지 않다"면서, "방송사 간부가 포함된 관계자들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