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여성에 공짜 車"…女운전 허용 사우디 자동차시장 '후끈'

"여성에 공짜 車"…女운전 허용 사우디 자동차시장 '후끈'
▲ 르노 중동본부 광고

사우디아라비아가 전 세계에서 가장 마지막으로 여성 운전을 허용하면서 자동차 업계의 마케팅 경쟁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내년 6월 24일이 돼야 사우디의 여성도 운전을 할 수 있지만 세계 유명 자동차 업체들이 앞다퉈 새로 열릴 '큰 시장'을 겨냥해 움직임이 바빠졌습니다.

최근 3년간 유가가 하락하면서 중동 자동차 시장도 동반 침체했습니다.

연 100만대 규모였던 사우디 자동차 시장도 지난해 약 30% 감소했습니다.

20세 이상 사우디의 여성인구가 1천만 명에 달하는 만큼 중동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던 자동차 업계로서는 이번 여성 운전 허용이 달가운 소식입니다.

주요 자동차 업체가 사우디 여성 소비자를 향한 '구애 광고'를 경쟁적으로 내보내는 가운데 프랑스 르노가 가장 공격적인 마케팅을 들고 나왔습니다.

르노 중동본부는 내년 6월 여성 운전이 허용된 뒤 운전면허증을 전시장에 가져오는 7명에게 선착순으로 이 회사의 소형 SUV 캡처를 무료로 주기로 했습니다.

르노 중동본부는 "캡처는 르노가 만든 첫 '성 평등 모델'"이라며 "설계 팀의 절반이 여성으로 구성돼 여성 운전자의 요구에 딱 맞는 차량"이라고 홍보했습니다.

미국 포드도 자동차 안의 룸미러에 여성의 강렬한 눈매가 반사된 광고를 선보였습니다.

바탕을 검은색 바탕과 여성의 눈이 보이는 룸미러가 대비되면서 니캅 (눈만 내놓고 검은색 천으로 얼굴을 가리는 이슬람권의 여성 복식)을 연상케 합니다.

포드는 '운전석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라는 광고 카피도 선보였습니다.

독일 폴크스바겐도 헤나로 꾸민 손이 운전대를 잡은 모습을 담은 그래픽과 함께 '이제는 당신 차례'라는 광고 카피로 여성 소비자를 겨냥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