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홍걸 "MB 정부, DJ 국장도 마지 못 해 결정"

김홍걸 "MB 정부, DJ 국장도 마지 못 해 결정"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이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 취소 청원을 계획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김 전 대통령 3남인 더불어민주당 김홍걸 국민통합위원장은 "상상도 못했다"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게시한 글에서 "2009년 아버지가 세상을 뜨셨을 당시, 그해 5월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때의 뜨거운 추모 열기에 놀란 이명박 정권에서 그런 상황이 반복되게 하지 않으려고 신경을 쓰는 모습을 보였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장례를 국장으로 하는 것도 2~3일 지체하다 마지못해 결정했고 장례 절차를 협의할 때도 담당자들이 시원스레 일처리를 해주는 것 없이 상부의 눈치를 보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며 "방송에서 추모 특집이 나가는 것이나 문상 기간도 축소하려 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심지어 동작동 국립현충원에 모시는 것도 자리가 없다며 다른 곳을 찾으라 권하기도 했다"며 "당시 어머니가 장례를 조용히 말썽없이 치르고 싶어 하셨기 때문에 이런 사정을 외부에 공개하지 않고 조용히 끝냈다"고 전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노벨평화상의 경우 그런 어이없는 공작이 있었을 것이라고는 상상을 못했지만 수상 전에도 야당인 한나라당 측 사람들이 온갖 방해공작을 했고, 수상 후에도 '로비를 해서 받은 평화상'이라고 비열한 정치 공세를 했기 때문에 충분히 그런 짓도 할 수 있는 사람들이란 생각이 든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박근혜 정권의 블랙리스트 공작으로 몇 사람이 재판을 받고 있지만 이명박 정권 국정원에서 벌인 공작은 더 집요하고 악랄하다"며 "철저한 조사와 단죄가 필요하고, 이명박 정권의 죄악을 밝히는 일은 시작도 되지 않았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