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란 대통령 "트럼프가 10명이라도 핵합의안 번복 못 해"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포괄적공동행동계획 파기 위협을 강하게 반박했습니다.

로하니 대통령은 테헤란 대학교에서 열린 개학식에서 "핵협상이 '윈-윈' 방식의 접근이라는 게 확인됐다"며 "핵합의안은 트럼프 대통령이 아니라 그 누구도 번복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 세상에 트럼프가 10명이라도 해도 핵합의는 돌이킬 수 없다"면서 "미국이 핵합의안을 파기하면 자신을 헐뜯는 일로, 전 세계가 이란이 아닌 미국을 비난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로하니 대통령은 "이란은 핵합의안 준수로 전 세계에 우리가 정직하다는 점을 입증했다"면서 "우리는 전시뿐 아니라 평화 시에도 강하다는 사실을 과시했다"고 말했습니다.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도 알자지라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미국 대통령의 언사는 중동의 평화와 안보, 장기적으로 미국의 국익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습니다.

자리프 장관은 "미국이 핵합의안을 파기하면 이란도 핵합의안의 일부 또는 전부를 지키지 않을 수도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러면서 "핵합의는 10년간 서로 가식으로 대하다 2년간 협상해 비로소 도출한 결과물"이라면서 "불행히도 미국 정부는 그 가식의 세월로 돌아가려 한다"고 비난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