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 스포츠 거목' 김운용 前 IOC 부위원장 타계

<앵커>

한국스포츠계의 거목인 김운용 전 국제올림픽위원회 IOC 부위원장이 오늘(3일) 노환으로 타계했습니다. 김운용 전 부위원장은 한국 스포츠 외교와 태권도 세계화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정희돈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 스포츠계의 큰 별이 졌습니다.

김운용 전 IOC 부위원장 가족 측은 김 전 부위원장이 어제 오후부터 몸 상태가 좋지 않아 병원에 입원했다가 오늘 새벽 86세의 일기로 별세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1986년 IOC 위원에 선출된 김 전 부위원장은 대한체육회장과 IOC 부위원장으로 일하면서 1988년 서울올림픽과 2002년 한·일 월드컵 등 우리나라의 국제 대회 유치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특히 지난 2000년 시드니올림픽 개회식 때는 분단 이후 처음으로 남북 선수단 동시 입장을 성사시킨 것도 김 전 부위원장의 업적입니다.

국기 태권도에 대한 공헌도 컸습니다. 국기원장과 세계 태권도연맹 총재를 역임하며 태권도가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등 태권도의 세계화를 이끌었습니다.

김 전 부위원장은 지난 2005년 공금횡령으로 구속되며 불명예스럽게 IOC 위원직에서 물러나기도 했지만, 지난해 김운용 스포츠위원회를 설립하고 국제 태권도 대회 개최를 준비하는 등 고령에도 의욕적인 활동을 펼쳐왔습니다.

고인의 빈소는 해외 있는 가족들이 모두 귀국하는 내일 서울 세브란스병원에 마련될 예정이며 장례는 대한체육회장이나 국기원장으로 치러질 전망입니다.

(영상편집 : 김병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