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4당 대표 "초당적 안보 협력"…美 전략자산 연말 배치

<앵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가 어제(27일)저녁에 두 시간 넘게 만나서 현재 안보 상황에 대해서 의견을 모았습니다.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서 당을 떠나 다 함께 힘을 모아 대처하자는 합의문도 발표했는데, 자유한국당은 이 모임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이한석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여야 4당 대표들과의 만찬 회동에서 안보 문제만큼은 힘을 모아달라며 초당적 협력을 요청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우리가 주도할 수 없는 여건 속에서 주변 상황들 때 문에 평화가 위협받고 국민들의 안전이 위협받지 않을까 걱정이 많습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공고한 한미동맹을 위해 외교 안보라인의 점검을 주문했습니다.

[안철수/국민의당 대표 : 우리 외교팀 내부 혼선까지 겹쳐지니까 더 불안한 것입니다.]

2시간 넘게 이어진 회동 끝에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 등 5개 항의 공통발표문을 채택했습니다.

먼저 한반도 긴장 완화를 위한 국회의 초당적 역할 강조하고 정부가 이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추미애/더불어민주당 대표 : 정치권이 평화수호 의지만큼은 하나된 목소리로 내주셔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 [주호영/바른정당 원내대표 겸 대표권한 대행 : 대한민국을 지키는 일이라면 무엇이든 협력하고 돕겠습니다.]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 원칙도 재확인했습니다.

[이정미/정의당 대표 :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군사적 수단보다 외교적 수단이라고 봅니다.]

문 대통령은 조만간 시기와 조건이 되면 대북특사를 파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외교안보팀에 앞으로도 계속 혼선 있다면 조치하겠단 뜻도 밝혔습니다.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에 대해선 조속히 구성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습니다.

회동이 끝난 뒤 문 대통령은 여야 대표들을 직접 청와대 벙커로 불리는 NSC 위기관리센터로 안내하기도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인사 검증 논란과 관련해 일부 인사가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것에 대해 유감스럽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청와대는 한미동맹 강화와 관련해 미국이 전략자산의 순환배치 확대를 명문화했고, 연말부터 배치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