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靑 "美, 전략자산 순환배치 확대…연말부터 시작"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어제(27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와의 청와대 만찬회동에서 미국으로부터 전략자산을 한반도 주변에 순환 배치하는 것을 확대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정 안보실장은 '한·미 간 신뢰에 균열이 있는 것 아니냐'는 참석자들의 질문을 받고 이렇게 답했다고 바른정당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가 전했습니다.

정 안보실장은 미국의 전략자산 순환배치 확대가 빠르면 연말부터 시작될 것이고, 우리의 추가 방어능력을 확대하는 데 보탬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수석대변인도 미국이 전략자산의 순환배치 확대를 명문화했고, 연말부터 배치가 가능할 것이라는 청와대의 설명이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정 실장은 또 전술핵 재배치 문제에 대해 한미방위조약은 핵무기 등 모든 확장억제 수단을 포함한다며 미국은 최대한 확장억제 수단을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핵 확장억제에 대해 우려가 있는데, 실효성을 위해 문서나 조약 형태로 확답을 받을 필요가 있다며 문서화하는 방안을 마련해 달라라고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추 대표는 지금 수준이 적정하다면서 3축 체제를 앞당기고 내실을 강화하는 정도로 하자며 핵 확장 억제 문서화에 반대한다고 반박했습니다.

문 대통령 역시 문서화 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며 한미동맹은 이미 문제가 없다는 발언을 했다고 박 수석대변인은 전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