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댓글 공작 지시·MB에 보고"…檢, 김관진 '출국금지'

<앵커>

군 사이버사령부 심리전단 댓글공작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김관진 전 국방장관을 출국금지하고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갔습니다. 검찰은 사이버사령부의 전·현직 직원들로 부터 김 전 장관이 불법공작을 보고받고 지시했다는 진술을 이미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박하정 기자입니다.

<기자>

대선이 있던 2012년, 당시 김관진 국방장관은 사이버심리전 작전지침 문건에 직접 서명합니다.

군 사이버사 댓글부대의 활동 지침이 된 문건입니다.

김기현 전 사이버사 심리전단 총괄계획 과장은 SBS에 당시 김 전 장관이 매일 군 댓글부대의 보고를 받았고, 여기엔 정치 개입 내용이 담겨 있기도 했다고 증언했습니다.

김 전 장관의 정치 관여 혐의를 조사하고 있는 검찰은 최근 김 전 장관을 출국금지 조치했습니다.

고발장이 접수된 지 4년여 만에 본격 수사를 시작한 겁니다.

김 전 장관은 군의 불법 정치 댓글 공작을 지시했고, 이명박 당시 대통령에게 보고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달 중순 이 모 당시 사이버사 심리전단장과 옥도경 전 사이버사령관 등을 불러 조사하는 과정에서, 김 전 장관이 보고를 받고 지시도 했다는 증언을 확보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군으로부터 추가로 자료를 확보한 뒤 관련자 조사를 거쳐 김 전 장관 소환 여부를 결정할 방침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