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옐런 연준 의장 "금리인상 시기 결정 위해 물가 지켜볼 것"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은 물가 상승률 목표를 밑도는 저물가의 지속 가능성을 제기하며 기준금리 인상 시기의 조절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옐런 의장은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서 열린 전미실물경제협회 콘퍼런스 연설에서 "연준은 기준금리를 너무 빨리 올리지 않도록 살펴볼 것"이라면서도 "기준금리를 너무 늦게 인상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연준은 다가오는 기준금리 인상 시기를 결정하기 위해 매우 주의 깊게 물가를 들여다볼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시장은 그동안 연준이 올해 12월 한 차례 더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전망해왔습니다.

AP통신은 연준이 저물가에 당혹해 하고 있으며 옐런 의장이 저물가로 인해 기준금리 인상 시기를 조정해야 할지 모른다는 점을 인정한 것이라고 해석했습니다.

옐런 의장은 그러나 기준금리 인상에 너무 늦게 움직이는 것은 의도치 않은 경기과열과 더불어 오히려 추후 급속한 기준금리 인상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계했습니다.

그러면서 "물가 상승률 목표인 2%에 도달할 때까지 금융정책을 유지하는 것도 경솔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옐런 의장은 이와 함께 현재의 저물가 지속 상황에 대해 "저물가를 유지하는 요인들이 언젠가는 사라질 것으로 기대한다"면서도 "연준이 그런 가정을 조정할 필요가 있을지도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또 "연준이 물가를 추정하는 데서 실수를 했을 수 있다"면서 "여전히 물가가 반등할 가능성도 있지만 연 2%의 목표물가를 밑돌 가능성에 대한 경계를 유지할 필요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뉴욕타임스는 옐런 의장의 이런 발언에 대해 "최근 몇 달간 이어진 성장률 둔화의 원인에 대한 몇몇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2연준은 기준금리를 지속해서 올릴 계획을 밝힌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연준은 연간 2% 상승률을 목표물가로 잡고 있지만 물가는 연초 2%에 근접했다가 떨어져 현재 1.4%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연준은 올해 3월과 6월 두 차례 기준금리를 인상했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