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직업·나이 모두 거짓말…세 번 결혼해 16억 뜯은 가족사기단

직업·나이 모두 거짓말…세 번 결혼해 16억 뜯은 가족사기단
결혼을 빌미로 여성들을 등쳐 16억 원을 가로챈 가족사기단이 검찰에 적발됐습니다.

수원지검 형사4부(서정식 부장검사)는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사기 등 혐의로 박 모(29)씨를 구속기소했다고 밝혔습니다.

달아난 박 씨의 친모 김 모(50) 씨와 계부 이 모(47) 씨는 기소중지·지명수배했습니다.

검찰에 따르면 박 씨는 2011년 1월부터 A(26) 씨와 교제를 시작한 뒤 같은 해 혼인신고 없이 결혼식만 올리고 함께 살기 시작했습니다.

박 씨는 결혼을 준비하던 때부터 김 씨 부모에게 거액의 혼수비용을 요구하기 시작해 "사업을 하는데 필요하다"는 등의 이유로 최근까지 13억 원을 뜯어냈습니다.

그는 이런 수법으로 올해 7월까지 A씨를 비롯한 20·30대 여성 3명에게서 모두 15억9천여만 원을 받아 챙겼습니다.

이 과정에서 박 씨는 무직인 자신을 의사, 사업가로 꾸미는 등 직업과 나이, 재산을 모두 속였습니다.

박 씨의 친모 김 씨와 계부 이 씨도 사기 행각에 가담했습니다.

이들은 화목한 가정인 것처럼 연출해 피해 여성들에게 호감을 산 뒤 여성들이 결혼을 결심하면 그때부터 갖은 명목으로 돈을 요구했습니다.

피해 여성들은 친모 김 씨가 계모임 등을 돌아다니며 물색했습니다.

피해 여성들은 박 씨와 결혼식은 했지만 혼인신고는 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A씨를 제외한 피해 여성 2명은 박 씨 등을 고소했지만 이 가운데 1건은 "결혼 준비 과정에서 생긴 갈등"이라며 혐의를 부인한 박 씨 등의 주장이 받아들여져 검찰에서 무혐의 처리되기도 했습니다.

A씨는 자신이 피해를 본 사실을 모른 채 김 씨 등과 함께 도주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박 씨 일당의 범행은 지난달 SBS TV의 고발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취재를 시작하자 박 씨가 자수하면서 드러났습니다.

박 씨는 1건에 대해서만 자수했지만 검찰은 이들 앞으로 고소장이 접수돼 수사가 진행 중인 1건과 앞서 무혐의 처리된 사건을 다시 수사한 뒤 피해 여성이 3명이라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검찰은 이들 여성 외에 추가로 3명의 여성이 같은 수법으로 피해를 당한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박 씨 등은 피해 여성을 극진히 떠받들어 시집오면 행복할 것 같은 환상에 빠지게 해 결혼한 뒤 가족이 된 것을 기회로 피해 여성과 부모에게 돈을 요구했다"며 "여성 등 사회적 약자를 상대로 한 이러한 범행에 대해 구속수사 및 법정 최고형 구형 등으로 엄정 대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