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빚 못 갚아" 필리핀으로 불러 청부 살해…3년 만에 검거

<앵커>

3년 전 필리핀을 방문했던 60대 한국인 남성이 괴한의 총격에 숨진 일이 있습니다. 알고 보니 피해자에게서 5억 원을 빌린 40대 한국인 남성이 빚을 못 갚게 되자 필리핀으로 불러 청부 살해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박찬근 기자입니다.

<기자>

오토바이 한 대가 행인들을 지나치는가 싶더니 번쩍이는 불꽃과 함께 한 남성이 쓰러집니다.

놀라 달아났던 일행은 상황을 파악해 보려는 듯 서성입니다.

지난 2014년 2월 필리핀에서 관광 중이던 65살 허 모 씨는 오토바이에 탄 괴한이 쏜 총에 맞아 숨졌습니다.

허 씨는 사업자금 5억 원을 빌려줬던 43살 신 모 씨가 관광을 오라고 해 필리핀에 머물던 중이었습니다.

하지만 신 씨의 속셈은 따로 있었습니다.

경찰 조사에 따르면 신 씨는 빌린 5억 원을 도박으로 모두 잃자 허 씨를 살해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750만 원 상당의 필리핀 돈을 주고 청부업자 3명을 고용했습니다.

첫 번째와 두 번째 시도는 길이 엇갈리는 등 필리핀 청부업자의 실수로 실패하고, 세 번이나 시도한 끝에 범행을 저질렀습니다.

[김기범/서울지방경찰청 국제범죄수사3대장 : 채무가 있었고, (피해자를) 갑작스럽게 필리핀으로 초청하고 인적이 드문 도로로 식사를 접대하면서 유인한 점을 이상하게 생각하여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경찰은 신 씨를 살인교사 혐의로 구속해 모레(27일) 검찰에 송치할 예정입니다.

또 경찰은 필리핀인 3명에 대해서도 필리핀 수사당국에 수사를 의뢰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 이찬수, 영상편집 : 박춘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