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댓글부대 관리' 국정원 심리전단 前 간부들 내일 영장심사

'댓글부대 관리' 국정원 심리전단 前 간부들 내일 영장심사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민간인 댓글 부대 '사이버 외곽팀'을 관리하며 댓글 활동을 지시한 혐의 등을 받고 있는 국정원 심리전단 중간간부 2명의 구속 여부가 내일(26일) 가려집니다.

서울중앙지법은 내일 오전 10시 30분 319호 법정에서 오민석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국정원 심리전단 소속 과장급 간부였던 장모 씨와 황모 씨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연다고 밝혔습니다.

장 씨 등은 지난 2009년부터 2012년까지 다수의 사이버 외곽팀 관리 업무를 담당하면서 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게시글이나 댓글 등을 온라인에 유포하도록 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외곽팀 활동 실적을 부풀리기 위해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외곽팀이 있는 것처럼 허위 보고한 혐의도 받습니다.

황 씨의 경우 실적을 부풀리기 위해 직접 '유령팀'을 설립하고, 다른 팀원들이 외곽팀을 허위 보고하는 것도 묵인하고 종합 보고에 올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장 씨에게는 지난 2013년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국정원법 위반 등 사건 1심 재판에서 자신의 불법 트위터 활동과 외곽팀의 존재를 감추기 위해 위증한 혐의도 적용됐습니다.

장 씨 등의 구속 여부는 내일 밤늦게 또는 다음 날 새벽 결정될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