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급식 납품하려고 영양사와 뒷거래…수시로 건넨 상품권

<앵커>

풀무원과 CJ 계열사들이 학교 급식에 음식 재료를 납품하려고 영양사들에게 상품권을 돌리다가 적발됐습니다. 영양사들에게 간 상품권만큼 학생들 밥은 부실해졌을 수밖에 없습니다.

정연 기자입니다.

<기자>

만두와 두부, 돈가스 등은 학교 급식에 자주 등장하는 단골 반찬입니다.

식품업체들로부터 반조리한 상태로 납품받아 손쉽게 대량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런 식재료 납품엔 대형 식품업체와 학교 영양사들의 뒷거래가 있었습니다.

업체들은 영양사들에게 각종 상품권을 수시로 제공하고 자사의 제품을 계속 납품받도록 했습니다.

풀무원 계열사 '푸드머스'와 CJ프레시웨이가 각각 4억7천만 원, 2천900만 원 상당의 상품권을 영양사들에 제공하다 공정위에 적발됐습니다.

[정창욱/공정거래위원회 서비스업감시과장 : 상품권 등의 비용이 식재료 가격에 전가돼 급식비용의 주체이자 소비자인 학교·학부모·학생들이 피해를 볼 우려가 있습니다.]

대형 식품업체들의 상품권 로비는 지난 2월에도 대상과 동원F&B가 적발되는 등 좀체 근절되지 않고 있습니다.

대형 업체의 부정한 거래에 중소 식자재 업체들은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김호균/급식협동조합 이사장 : (대형업체들은) 모두 유통과 조직을 막강하게 갖추고서 뛰어들기 때문에 도저히 당해 낼 재간이 없이 그런 식으로 영업해서 뺏어가는 거죠.]

공정위는 푸드머스에는 과징금 3억 원을 부과하고 CJ프레시웨이 등엔 시정명령을 지시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