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성준의시사전망대] 진선미 "MB 정부 책임자들 석고대죄하라"

* 대담 :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

인터뷰 자료의 저작권은 SBS 라디오에 있습니다. 전문 게재나 인터뷰 인용 보도 시, 아래와 같이 채널명과 정확한 프로그램명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방송 : 김성준의 시사전망대 (FM 103.5 MHz 18:05 ~ 20:00)
■진행 : SBS 김성준 앵커
■방송일시 : 2017년 9월 22일 (금)
■대담 :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

---

- 한두 사람 처벌보다 정확한 진상규명이 필요
- MB정부 당시 행정부 책임자들, 석고대죄해야
- 미안하다는 말하는 사람 있다면 큰절하고 싶은 심정
- 70억 이상 들어갔는데… MB, 몰랐다면 무능한 대통령
-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 당연히 보고 됐을 것
- 조직 대장이 몰랐다고 해서 감춰질 수 없는 구조
- MB 청계재단, 측근에게 수천만 원 제공 ‘불법 의혹’
 
 
▷ 김성준/사회자:
 
MB 정부 블랙리스트 논란과 관련해서 제가 얘기를 나눴으면 좋겠는데. 우선 진선미 의원이 연결돼 있어요. 이 분이 블랙리스트 관련해서 폭로도 2013년 폭로도 하신 분이어서. 한 번 연결을 해서, 더군다나 지금 민주당 적폐청산위 간사를 맡고 계셔서 어떤 입장인지 한 번 얘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진선미 의원님 안녕하십니까.
 
▶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
 
네. 안녕하세요.
 
▷ 김성준/사회자:
 
진 의원님께서는 본인이 2013년에 원세훈 전 국정원장 대선 개입 지시 의혹을 폭로했던 분이시잖아요.
 
▶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
 
예. 그랬습니다.
 
▷ 김성준/사회자:
 
그래서 그게 이제 와서 다시 국정원의 자체 조사를 통해서 다시 드러난 셈인데.
 
▶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
 
역사는 다 증거하고 있고 시간이 걸릴 뿐이다. 모든 진실은 밝혀질 것이다. 이렇게 말씀드렸는데. 여전히 제 생각이 맞았구나. 이런 생각이 들고요. 중요한 것은 어느 한두 사람의 처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당시 어마어마한 정보기관 안에서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정확하게 진상이 규명이 되어야만 우리 사회가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김성준/사회자:
 
예. 그런데 저희가 이명박 정부 때 특임장관까지 지내셨죠. 이재오 전 의원을 그저께 인터뷰를 했었는데. 예를 들어서 댓글부대 이런 활동 자체보다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에 의했다. 또는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공식적으로 보고가 됐다. 이런 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말씀하신 것 같아요.
 
▶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
 
정말 저는 지금쯤은 이명박 대통령과 관련된 그 당시의 행정부의 책임자 분들은 국민들 앞에 석고대죄 해야 하는 것 아닙니까? 그 모든 것들이 사실로 밝혀졌는데 여전히 지시를 했다, 안 했다. 이렇게 얘기하고 계시는 게 저는 지난 2013년에 지금은 대표시죠. 홍준표 지사하고 댓글색으로 선거의 표심이 바뀌느냐. 이렇게 하면서 전면적으로 그 당시 여당이 국정원의 모든 행위들을 다 감춰줬잖아요. 그 때의 논리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는 생각이 들고요. 지금쯤은 그렇게 무언가 미안하다는 말, 책임지겠다는 말. 이 말을 하는 분이 나오신다면 제가 큰절을 하고 싶을 정도입니다. 지금 밝혀지는 규모가 상상을 초월하지 않습니까. 청와대와 군 부대, 국정원, 그리고 국정원에서 동원할 수 있는 외곽 조직들과. 또 심지어는 민간인 사이버 댓글 팀들까지 동원해서. 지금 현재 밝혀진 것만 해도 70억 이상의 어마어마한 돈을 투자해서 그런 행위들을 4년 이상 했는데. 그것을 몰랐다면 정말 무능한 대통령으로 더 반성해야 하는 것이고요. 당연히 알죠. 2011년에 박원순 시장이 재보선에 성공해서 서울시장에 당선된 이후에 전격적으로 사이버 댓글팀을 확장을 합니다. 그런데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기관이기 때문에 그 직제를 확대하는 데에는 대통령의 인가가 필요합니다. 그러면 당연히 대통령에게 보고가 됐죠. 어떻게 그런 일이 안 됐겠습니까.
 
▷ 김성준/사회자:
 
그렇죠. 지금 박원순 시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직접 고소한 이유 자체도 대통령이 몰랐을 수가 없다. 정황상 그럴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검찰이 수사를 해 달라. 이런 차원에서 고소를 한 것이란 말이죠. 그런데 일부 반대하는 쪽에서는 그런 가능성만 갖고 전직 대통령을 고소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지 않느냐. 이런 입장이거든요. 지금 진 의원님 말씀하신 것도 국정원이 대통령의 직속기관이고 그런 중대한 정치적인 일종의 공작을 하는 것이라면 대통령이 당연히 알았지 않겠느냐는 일종의 가능성을 말씀하시는 거잖아요. 그런데 그 외에 혹시 실제 검찰에 제출을 하거나 그럴 수 있는 증거로써 이명박 대통령의 관여 사실을 입증해줄 자료를 갖고 계신 것은 있으신가요?
 
▶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
 
제가 말씀드린 그것은 증거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가능성이 아니라 전체적인 행정부의 정부 조직 자체가 가지는 의미가 본래적으로 당연히 보고가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말씀을 드리는 것이거든요. 그러니까 그것은 명명백백한 증거이지. 예를 들면 어떤 조직의 대장이 나는 몰랐었다, 이렇게 얘기한다고 해서 그것이 감춰질 수 없는 구조라는 말씀입니다.
 
▷ 김성준/사회자:
 
알겠습니다. 그 말씀 여기까지 듣고요. 하나만 좀 더 여쭤보겠습니다. 오늘 아마 진 의원께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설립한 청계재단이 측근의 법인에 수천만 원을 지원했다. 이런 주장을 내놓으셨던 모양인데. 간략하게 설명을 해주시겠어요? 어떤 내용인지.
 
▶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
 
네. 이명박 대통령이 대통령에 출마하시기 전에 가정 형편이 어려워서 학교를 다니지 못하는 사람들이 없게 만들겠다는 취지로 청계재단이라는 장학재단을 만드셨습니다. 그런데 그 장학재단에서 금액도 많지 않은데 그 중에 매년 수천만 원의 복지사업비를 어느 한 재단에게 줬어요. 그런데 그 재단이 확인해보니까 뉴라이트 연합의 대표이셨던 김진홍 목사가 설립한 두레문화재단이더라고요. 그런데 그 두레문화재단에 상임이사로 근무하는 분이 지금 민간인 사이버 외곽팀의 한 사람으로 친인척을 열 명쯤 동원해서 국정원의 돈을 받고 댓글 작업을 했다고 얘기하는 청와대 전 오 모 행정관입니다. 그리고 그 분과 김진홍 목사는 사돈 관계시고요. 혹시 그 친인척 중 한 분이 아닐까도 싶고요. 그렇기 때문에 이 모든 이명박 대통령께서는 일반인들에게, 어려운 사람들에게 돈을 내시겠다고 하고서는 결국 그 많은 돈을 측근들에게 투자한 것이, 지원한 것이 되는 것이죠.
 
▷ 김성준/사회자:
 
이것은 불법이라고 보시는 건가요, 아니면...
 
▶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
 
지금 당장은 불법이라고 보기 어렵지만 의혹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댓글 작업을 했던 그 분께 갔던 두 해에 걸쳐서 3천만 원, 3천만 원이 건너갔는데. 그 돈이 어떻게 활용됐는지를 좀 더 정확하게 확인해봐야 될 필요가 있다고 저는 보는 것이죠.
 
▷ 김성준/사회자:
 
알겠습니다. 오늘 여기까지 듣고 혹시 더 자료가 나오거나 그러는 대로 한 번 더 연결해서 요청을 드리겠습니다. 오늘 고맙습니다.
 
▶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
 
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