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도 넘은 재건축 수주전…"이사비 7천만 원은 위법" 제동

<앵커>
 
요즘 강남 재건축 사업을 따내기위한 건설사들에 열기가 갈수록 과열되고 있습니다. 이사비를 7천만 원까지 보태주겠다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는데 정부가 제동을 걸기로 했지만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강 기자입니다.

<기자>

최근 서울 반포의 아파트 재건축 입찰에 나선 한 건설업체는 가구당 이사비로 7천만 원을 제안했습니다.

선물 공세를 넘어 막대한 비용을 지급할 정도로 재건축 수주전이 혼탁양상을 보이자 급기야 정부가 제동에 나섰습니다.

과도한 이사비를 주는 건 법 위반이라며 해당 건설사에 시정을 지시했습니다.

[해당 건설사 관계자 : 관련 지자체와 조합과 협의해서 이사비를 낮추는 방안 을 포함해서 다양한 각도로 시정할 수 있는 부분들을 검토하겠습니다.]

하지만 과열 수주전은 여전합니다. 서울 서초구의 한 아파트 단지, 취재진이 접근하자 건설사 직원들이 자리를 피합니다.

[(○○(건설사)에서 나오신 거예요?) 아니라고요.] 

건설사 직원 입찰한 건 맞는데요. 저희 한번 둘러보러 왔어요. 찍지 마세요.]

주민들은 건설사 직원들이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선물을 주고 있다고 말합니다.

[아파트 주민 : 주민들이 올라가면 바로 쫓아 올라가서 홍보를 하고 다녀요. 과일도 보내주는 집도 있고, 잠실○○ 뷔페 식사권, 10만 원 식사권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이 건설사는 가구당 2천만 원의 이사비 지원도 제안했습니다.

건설사들이 과도한 지원을 하지 못하도록 정부가 나서기로 했지만 효과가 크지 않을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업체들은 수억 원의 무이자 융자나 공사비 할인 같은 변형된 형태로 정부 규제를 빠져나가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