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부, 800만 달러 대북 인도지원 의결…시기는 추후 결정

정부 "지원 시기, 남북관계 등 전반적 여건 종합 고려"

<앵커>

우리 정부가 북한 영유아나 임산부를 돕기 위해 800만 달러, 우리 돈 약 90억 원을 국제기구를 통해 북한에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지난 2015년 12월 이후 끊겼던 인도적 차원의 대북지원을 재개하기로 한 것인데 북한의 도발을 고려해서 언제 이것을 지원할지는 못 박지 않았습니다.

안정식 북한 전문기자입니다.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 주재로 열린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에서 북한에 대한 800만 달러의 인도적 지원이 의결됐습니다.

WFP, 세계식량계획의 아동·임산부 영양지원에 450만 달러, 유니세프, 유엔아동기금의 아동·임산부 백신과 의약품 지원에 350만 달러를 지원하는 내용입니다.

[조명균/통일부 장관 : (정부는 북한) 취약계층의 열악한 상황을 고려해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분리해 추진한다는 방침을 일관되게 밝혀왔습니다.]

정부는 현금이 아닌 현물 지원인 만큼 전용 가능성이 없고, 국제기구가 북한에서 모니터링을 철저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2015년 12월 이후 끊겼던 국제기구를 통한 우회 지원을 통해 남북관계 복원의 시동을 걸겠다는 정부의 뜻이 담겼다는 분석입니다.

정부는 그러나 지원 시기에 대해서는 남북관계 등 전반적인 여건을 종합 고려하겠다며 특정 날짜를 못 박지는 않았습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이어지는 와중에 대북지원안을 의결한 데 따른 국내외의 반발여론을 감안한 겁니다.

하지만 정부가 인도지원이라는 카드를 뽑아 든 이상 지원이 올해를 넘기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습니다.

(영상취재 : 최남일, 영상편집 : 우기정)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