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채무 불이행자 추적 조사…시갈 갈수록 신용회복 어렵다

<앵커>

한국은행이 채무 불이행자들을 추적 조사했는데, 일단 빚의 늪에 빠지면 헤어나오기가 쉽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특히 시간이 지날수록 회복 가능성이 낮아져 채무불이행 상태로 3년이 지나면 사실상 신용회복을 못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주한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은행이 지난 2014년 새로 채무 불이행자가 된 39만 7천 명을 추적 조사해봤습니다.

올해 6월 말 현재 채무불이행에서 벗어나 신용을 회복한 사람은 19만 4천 명에 불과했습니다.

3년 6개월이 지난 후에도 절반 이상이 채무불이행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겁니다.

채무불이행 상태에서 벗어난 사람들의 68%는 자력이나 주변의 도움으로 빚을 갚았습니다.

하지만 20%는 스스로 빚 갚기가 힘들어 채무조정제도 등 정부의 지원을 받아야 했습니다.

신용회복자 비율은 채무불이행 발생 후 1년 이내엔 30%로 상대적으로 높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낮아져 1~2년은 11%, 2~3년은 8%, 3년 이상은 1%에 불과했습니다.

은행에서만 돈을 빌린 사람은 신용회복률이 71%였지만, 2금융권 대출 보유자는 이 비율이 42%로 뚝 떨어졌습니다.

직업별 신용회복률은 임금근로자가 50%로 높은 반면 자영업자는 41%에 그쳤습니다.

한국은행은 전체 채무 불이행자는 104만 천명이며 이들이 갚지 못한 빚은 모두 29조 7천억 원이라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