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배우 L씨·개그맨 S씨 밀어줘야…이명박 정부, 화이트리스트 운영"

"배우 L씨·개그맨 S씨 밀어줘야…이명박 정부, 화이트리스트 운영"
이명박 정권의 국가정보원에서 탄압해야 할 리스트인 '블랙리스트'의 반대 개념으로 '화이트리스트'를 만들어 문화, 연예계 인사들을 관리, 지원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지난 20일 SBS 보도에 따르면 국정원이 지난 2010년 말 ‘연예계 좌파실태 및 순환 방안’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작성해 친정부 성향의 연예인을 육성하려 했다.

또 SBS는 "국정원은 이들 연예인의 실명을 거론하며 연기자 L 씨와 C 씨를 지목해 이들을 중심으로 안보현장 견학이나 연예인 선후배 모임 등을 통해 ‘건전 연예인’ 즉 우파 성향의 연예인을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실제 국정원이 지목한 연기자 L 씨와 C 씨는 보고서 작성 무렵 문화예술인들로 구성된 봉사단체의 간부로 선발됐다. 국정원은 또 다른 보고서를 통해 개그맨 S 씨와 C 씨 등을 비롯한 일부 연기자의 이름을 거론하며 좌파 연예인의 대항마로 육성해야 한다고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보고서엔 이들 연예인에 대해 정부 주관 행사나 금연, 금주 등 공익광고에 우선 섭외해야 한다는 등의 구체적인 지원 정책까지 담겨 있었다. 국정원은 우파 연예인 육성 효과로 온건파를 포용하고 우파를 결집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국정원 적폐청산 TF로부터 관련 자료를 넘겨받은 검찰은 국정원 관련자들을 상대로 화이트리스트를 만든 동기와 활용 방식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SBS funE 강경윤 기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