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댓글 부대장이 '2012 총선·대선 작전지침' 작성

심리전단 상황 근무일지 보니…아침 보고서, 당시 청와대에 전달

<앵커>

2012년 대선에서 정치 댓글 공작을 벌였던 국군사이버사령부 심리전단은 사이버사령부에 있는 부대 가운데 하나입니다. 북한과 사이버 전쟁을 하는 부대는 여기 말고 따로 있습니다. 그런데 대선이 있던 2012년 2월, 사이버사의 전체 작전지침이 만들어졌는데 문건 기안자가 국정원과 연락 업무까지 맡았던 심리전단 댓글 부대장이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종원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2012 사이버전 작전지침'이라는 문건에는 그해 총선과 대선을 겨냥한 사이버 심리전이라고 적시돼 있고, 정치적 대응에 관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인터넷 여론 조작의 근거가 된 것으로 보이는 문건입니다.

[이철희/민주당 의원 (지난 18일 국회 국방위) : ('작전지침' 문건에는) '특정 정당·정치인 옹호 행위는 일체 금한다' 옹호 행위는 금한다고 되어 있습니다만, 비판 행위를 금한다는 내용은 없습니다. 장관이 다 열어 준 겁니다. 마음대로 하라고 열어 준 겁니다.]

그런데 이 작전 지침을 작성한 건 심리전단 소속 댓글 부대장인 당시 4급 군무원 박 모 씨였습니다.

[김기현/前 사이버사 심리전단 총괄계획과장 : '사이버사령부 작전지침', 작전이란 것이 530단(심리전단)만 합니까? (사령부 안에는) A단, B단, C단 등 (다른 부대도)다 있는데? (사령부 작전) 종합은 ('댓글 부대' 실무자가 아니라) 사령부의 작전 담당이 하는 거죠.]

박 씨는 국정원으로부터 월 25만 원씩의 특수활동비를 수령하는 등 국정원과 댓글 공작 업무를 협의한 장본인으로 지목된 사람입니다.

박 씨는 댓글 공작에 대한 군의 수사가 한창이던 2014년 1월, 3급으로 승진하기도 했습니다.

박 씨가 작성한 작전지침에서 다른 기관과 작전 협조를 한다는 내용의 실체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됐습니다.

[이철희/민주당 의원 (지난 18일 국회 국방위) : 사이버 심리전에 합참, 기무사, 청와대, 국정원, 경찰청이 다 동원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2012 사이버전 작전지침'은) 그것을 적시한 문건입니다. 이게 실체예요.]

이철희 의원실을 통해 확인한 심리전단 상황 근무 일지를 보면 아침 보고서를 군 보안 통신망을 통해 청와대에 보낸 것으로 돼 있습니다.

군과 검찰은 청와대와 국정원의 정치 공작 연계 가능성을 보여줄 이런 물증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조창현·김승태, 영상편집 : 신호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