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오!클릭] "젠더 폭력? 무슨 뜻이지"…궁금증 풀어드려요

SNS와 인터넷 검색어를 통해 오늘(20일) 하루 관심사와 솔직한 반응을 알아보는 <오! 클릭> 시간입니다.

'젠더폭력' 이라는 검색어가 누리꾼들의 화두로 떠올랐습니다. 어제 열린 여성 정책 토크콘서트에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발언이 발단이었습니다.

<오! 클릭> 첫 번째 검색어는 '젠더 폭력'입니다.

[홍준표/자유한국당 대표 : '젠더 폭력'이라는 말은… 나는 트랜스젠더라는 말은 들어봤어도 '젠더 폭력'이라는 말은… 권력의 불평등으로 인해 생겨나는 폭력을 젠더 폭력이라고 한다? 나는 이게 선뜻 이해가 안 되는데 어떤 내용인지 말씀해주세요.]

어제 서울 마포구의 한 카페에서 열린 '한국정치, 마초에서 여성으로' 토크콘서트에 참석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강월구 강릉원주대 초빙교수의 발제를 들은 뒤 강연 속 '젠더 폭력'이라는 단어를 듣고 개념을 이해하기 힘들다며 추가 설명을 요청했습니다.

'젠더 폭력'이란 상대 성에 대한 혐오를 담고 저지르는 신체적·정신적·성적 폭력을 일컫는 말로써 권력의 관계 속에서 상대의 여성성이나 남성성을 타깃으로 삼아 이루어지는 폭력을 모두 통칭하는 개념인데, 성폭력·가정폭력·성매매 등과 함께 최근 문제시되는 데이트 폭력이나 사이버 성폭력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유엔은 1993년 열린 총회에서 젠더 폭력을 '여성에 대한 폭력'이라고 명명하고 만장일치로 '여성에 대한 폭력 철폐 선언'을 채택하기도 했습니다.

누리꾼들은 "도대체 토론회를 왜 한 건지….", "흔히 쓰는 말이 아니라 낯선 게 사실… 그렇지만 저런 자리에 가려면 기본적으로 알고 갔어야 하는 것도 사실…." 이라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