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독일 망명객' 조영삼 씨, '사드 반대' 외치며 분신 시도

북한에 밀입북한 뒤 독일에서 장기체류했던 조영삼 씨가 사드 반대와 문재인 정부 성공을 외치며 분신을 시도했습니다.

서울 마포경찰서에 따르면 어제(19일) 오후 4시 10분쯤 마포구 상암동의 한 건물 18층 야외 테라스에서 58살 조영삼 씨가 플라스틱 통에 담긴 인화물질을 몸에 뿌린 뒤 불을 붙였습니다.

사건 당시 조 씨를 발견한 주위 사람들이 소화기를 뿌려 불을 껐지만 조 씨는 전신에 3도 화상을 입고 병원으로 옮겨져 생명이 위독한 상태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경남 밀양에 거주하는 조 씨는 "사드 가고 평화 오라. 문재인 정부는 성공해야 한다"고 외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찰에 따르면 조 씨는 "사드 배치는 긴장을 초래하고 전쟁의 위협만 가중시킨다"는 내용과 "촛불 혁명으로 탄생한 정부, 미국에 당당히 말하고 성공을 기원한다"는 내용의 글이 적힌 종이 4장도 남겼습니다.

또 올해 4월 29일자로 된 '남북협력 정책특보' 임명장과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밀양시지회'라는 단체 이름이 적힌 종이도 함께 남겼습니다.

조 씨는 비전향 장기수였다가 북한으로 가 지난 2007년 숨진 이인모 씨로부터 1995년 2월 초청 엽서를 받고 밀입북해 그해 8월부터 9월까지 북한에 머물렀습니다.

이후 독일로 돌아가 독일에서 머물다 2012년 귀국하면서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체포됐고 지난 2014년 대법원에서 징역 1년이 확정된 바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