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퇴직 후 먹고 살게…" KAI 전 사장 '차명 회사' 소유 혐의

<앵커>

국내 최대의 방산업체인 한국항공우주산업 KAI의 하성용 전 사장이 경영비리 혐의로 어제(19일) 검찰에 소환됐습니다. 검찰은 하 전 사장이 협력업체 대표의 도움으로 다른 부품업체를 차명 소유하고 있었다는 혐의를 포착한 걸로 확인됐습니다.

임찬종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수도권에 있는 KAI의 협력업체입니다.

지난 2013년 말 설립 후 가파르게 성장한 이 업체는 KAI가 개발한 기동 헬기 수리온의 부품 납품 업체로도 지정됐습니다.

이 업체의 대주주는 KAI의 또 다른 협력업체 대표 A씨입니다.

그런데 검찰은 최근 A씨로부터 이 회사의 실제 대주주는 하 전 사장이라는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2013년, 하 전 사장의 부탁을 받고 자기 돈 5억여 원을 투자해 하 전 사장 몫 지분을 확보한 뒤 하 전 사장 대신 가지고 있었다는 겁니다.

A씨는 검찰 조사에서 하 전 사장이 퇴직 후 먹고 살게 도와달라는 취지로 말했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은 하 전 사장에게 KAI의 협력업체인 A씨 회사에 일감을 주는 대가로 차명 지분을 받은 배임수재 혐의를 적용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차명소유가 사실이라면 하 전 사장이 자기 회사에 일감을 몰아주며 회사 가치를 높인 셈입니다.

검찰은 하 전 사장을 소환해 협력업체 차명소유 여부 등을 추궁하고 있습니다.

[하성용/前 KAI 사장 : (KAI가 비리의 온상처럼 인식되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오해가 있다면 성실하게 답변드리겠습 니다.]

검찰은 또 하 전 사장이 수억 원대 직원복지용 상품권을 빼돌린 혐의와 분식회계, 채용비리 혐의 등을 조사한 뒤 조만간 구속영장을 청구할 계획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