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 의회도 고삐 '바짝'…"한반도에 핵 장착 전략기 배치"

<앵커>

이런 분위기 속에 미국 의회도 북한에 대한 군사적 압박의 고삐를 바짝 죄고 나섰습니다. 한반도를 포함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핵무기를 장착한 폭격기의 배치를 요구했고 전술핵 재배치에 대비한 보고서까지 내놨습니다.

워싱턴에서 손석민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국의 내년도 안보 정책과 예산을 총괄하는 790조 원에 이르는 국방수권법안이 상원을 통과했습니다. 북한의 도발에 대비해 한국 등 동맹국에 강화된 방어능력을 제공하는 안들이 구체적으로 적시됐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재래식 무기와 핵폭탄을 함께 장착할 수 있는 항공기를 배치해 수시로 출격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겁니다.

또 미국의 핵전력을 필요한 만큼 동원하라고 권고했습니다. 북한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핵미사일 탑재 잠수함을 주변 해역에서 기동할 수 있도록 하라는 겁니다.

미사일 방어와 중장거리 타격 자산의 전개 확대, 미국산 무기의 판매 증대 항목도 담겼습니다.

[신종우/국방안보포럼 선임분석관 : 동맹국의 전력증강과 함께 미국의 전략자산을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배치함으로써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겠다는 의미가 담긴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매티스 국방장관은 지난달 송영무 국방장관과 전슬핵 재배치 문제를 논의했다고 확인했습니다.

미 의회조사국도 한반도 배치가 가능한 전술핵으로 나토기지에 배치된 B61 계열 투하용 핵폭탄이 유일하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내놨습니다.

일단 의회 차원에서 핵전력 제공에 대한 길을 열어두자는 분위기입니다.

국방수권법은 상하원안을 놓고 1달 정도의 조정을 거쳐 완성되며 트럼프 대통령의 서명으로 발효됩니다.

(영상취재 : 박은하, 영상편집 : 김호진)  

▶ "서울에 위험 없는 군사옵션 있다" 美 국방 발언 의미는
▶ 서울 겨누는 北 장사정포·미사일…무력화할 방법 있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