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박원순 제압문건' 책임 물어야"…박원순, MB 고소·고발

<앵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 고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명박 정부 당시 이른바 '박원순 제압문건'을 만든 데 대해 책임을 묻겠다는 겁니다.

권란 기자입니다.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오늘(19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에 참석해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 고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원세훈 국정원장 주도로 이른바 '박원순 제압문건'이 만들어진 것은 이 전 대통령 지시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라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습니다.

[박원순/서울시장 : 권력을 남용해서 민주주의의 근간을 해치는 이런 적폐는 청산되어야 합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서도 철저히 수사해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확신합니다.]

박 시장은 권력의 근거 없는 음해로 자신과 가족의 명예가 훼손된 것은 물론 서울시 정책도 번번이 거부당했다며, 오늘 오후 서울중앙지검에 이 전 대통령과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한 고소장을 접수했습니다.

민주당은 박 시장 문건뿐 아니라 문화계 블랙리스트, 공영방송 장악 문건 등 적폐 청산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습니다.

이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 측근들은 "대응할 가치가 없다."며 일단 공식 반응을 자제하는 분위기입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어제 송영무 국방장관의 문정인 특보 비판 등 외교 안보라인 엇박자에 집중하면서 인적 쇄신을 촉구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