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30억 유용 혐의' 조양호 회장, 오늘 경찰 소환 조사

<앵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오늘(19일) 오전 경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그룹 계열사인 대한항공의 호텔 공사비 수십억 원을 빼돌려서 자택 공사비용으로 쓴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김혜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오전 10시쯤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청에 소환됐습니다.

[조양호/한진그룹 회장 : (회사 자금 30억 원 자택 인테리어로 들어간 거 알고 계셨습니까?)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습니다.]

조 회장은 그룹 계열사인 대한항공의 인천 영종도 호텔 공사비 30억여 원을 빼돌려 개인적으로 쓴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 돈은 2013년 5월부터 1년여 동안 서울 종로구 평창동 자택의 인테리어 공사를 하는 데 들어간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습니다.

경찰은 조사에서 조 회장이 회사 자금 유용을 직접 지시했는지, 또는 알고도 묵인했는지 등을 집중 추궁하고 있습니다.

경찰은 한 인테리어 공사업체의 세금 탈루 혐의를 수사하면서 대한항공 회사 자금 일부가 빼돌려진 정황을 포착했습니다.

앞서 지난 7월 초에는 대한항공 본사 등을 압수수색하고 최근까지 직원 등 관련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해왔습니다.

자금 유용에 핵심 역할을 한 것으로 지목된 한진그룹 건설 부문의 김 모 고문은 이미 구속됐고, 조 회장의 부인 이명희 일우 재단 이사장도 범행에 관여한 정황이 포착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을 통보받았습니다.

조 회장에 대한 조사는 오늘 저녁 늦게까지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경찰은 조 회장 조사를 마친 뒤 신병 처리 여부를 결정할 방침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