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pick] 추석 전 스미싱 비상 "발신자 모르면 문자 '링크' 클릭하지 마세요"

[뉴스pick] 추석 전 스미싱 비상 "발신자 모르면 문자 '링크' 클릭하지 마세요"
추석을 앞두고 항공권과 선물, 택배 배송을 미끼로 한 스미싱 사기 주의보가 발령됐습니다.

경찰청은 오늘(18일) 추석 전 인터넷·문자메시지 사기가 기승을 부릴 수 있다며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문자 속 링크 클릭하지 않기' 등을 비롯한 예방 수칙을 공개했습니다. 

경찰에 따르면 지난해 추석 명절 전후 2주간(9월 5일~19일)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에 상품권 사기 207건, 공연예매권 사기 3건, 항공권 사기 2건 등 인터넷 사기 212건이 접수됐습니다.

하루 평균 15.1건 수준으로 지난해 전체 평균(13건)보다 16.2%(2.1건) 많이 발생했습니다.

경찰은 최근에도 추석 명절을 앞두고 이같은 범죄가 기승을 부리기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경찰은 이번 추석이 임시공휴일 등과 맞물려 최장 10일간 휴일이 이어지는 만큼 항공권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돼 관련 피해가 우려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경찰은 최근에도 중고장터에서 추석 KTX 승차권과 생활용품 등을 판매한다고 속여 피해자 160여 명으로부터 1,900만 원 상당을 가로챈 30대를 검거했습니다.

추석 백화점 상품권, 물놀이 공원 입장권 등을 저가에 판매하겠다고 속여 피해자 52명으로부터 870만 원 상당을 챙긴 20대도 있었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선물 및 기차표 등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과, 할인 상품은 먼저 구입하지 않으면 구매 기회를 놓칠지 모른다는 불안한 소비 심리로 인해 피해가 발생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추석 명절 인터넷 사기 예방법
뿐만 아니라 명절을 앞두고 선물 택배 배송·반송 확인, 추석 인사, 선물 교환권 제공, 유명 업체 이벤트 등을 사칭한 문자메시지 결제 사기도 예상됩니다.
추석 명절 인터넷 사기 예방법
문자메시지에 링크된 인터넷 주소를 클릭하면 스마트폰에 악성코드가 설치돼 소액결제는 물론 휴대전화에 저장된 개인·금융정보 탈취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추석 명절 인터넷 사기 예방법
경찰은 "낮은 가격을 제시하며 현금거래(계좌이체)로만 유도하는 거래는 사기 가능성이 높다"며 "인터넷 주소가 포함된 문자메시지는 클릭하기 전 반드시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 한다"고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뉴스 픽'입니다.

(사진 출처=연합뉴스, 경찰청)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