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트럼프, 런던 테러에 '아전인수'격 트윗…英 "도움 안 돼" 발끈

트럼프, 런던 테러에 '아전인수'격 트윗…英 "도움 안 돼" 발끈
▲ 런던 지하철 테러 피해자를 위로하는 내용의 트럼프 대통령 성명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런던 지하철 폭발물 테러사건과 관련해 자신의 반이민 정책을 옹호하는 등 '아전인수'격 발언을 하자 영국이 반발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런던 테러사건을 '패배자 테러리스트'가 저지른 것으로 규정하면서 자신이 추진 중인 반이민정책의 정당성을 역설했습니다.

그는 런던테러 발생 몇 시간 뒤 트위터에 "테러범은 런던 경찰국이 주시해온 정신이 이상한 사람들이다. 반드시 예방돼야 한다"고 적었습니다.

그러면서 급진 수니파 무장단체인 IS에 대해 "우리는 지난 9개월 동안 오바마 행정부가 8년간 한 것보다 더 많은 진전을 이뤄냈다"면서, "매우 독하고 적극적이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미국으로의 여행 금지는 더 확대되고, 더 엄격하고, 더 구체적이어야 한다"면서, 런던 테러를 기회로 강경한 반이민정책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나 어리석게도 그것은 정치적으로 옳지 않을 것"이라고 부연하고, 초강경 반이민정책이 정치적 반대로 인해 여의치 않을 것이라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해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누구든지 간에 조사 진행 중인 사안에 추측성 발언을 하는 것을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하며 불쾌감을 드러냈습니다.

런던 경찰청과 메이 총리의 측근인 닉 티모시 전 총리실 공동비서실장도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잇따라 쓴소리를 했습니다.

티모시 전 비서실장은 트위터에 "사실이든 아니든, 그는 우리 동맹이자 정보 협력 파트너의 수장은 이러한 행동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모르는 게 분명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런던 경찰청도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을 두고 "도움이 안 된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자 트럼프 대통령은 양국의 연대를 강조하고, 런던 지하철 테러 피해자를 위로하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하며 사태 수습에 나섰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영국에서 발생한 테러 공격을 두고 부적절한 발언을 해 질타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6월 런던 브리지에서 테러가 일어났을 당시에도 이틀 연속 트위터를 통해 사디크 칸 런던 시장을 비난했다가 역풍을 맞기도 했습니다.

(사진=트위터 캡처,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