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다 폭로한다"…'댓글 팀장', 횡령 들키자 국정원 협박

활동비 명목으로 3천여만 원 가로채…불법이 낳은 불법

<앵커>

국정원 댓글 사건과 관련해 검찰이 민병주 전 심리전 단장과 전 직원 2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그런데 전 직원 가운데 한 명은 당시 여러 사람 명의로 활동비만 받아 가로채다 들켰고, 그러자 오히려 댓글 사건을 폭로하겠다며 국정원을 협박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불법이 또 다른 불법을 낳은 셈입니다.

윤나라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2011년 국정원 심리전단 소속 문모 씨는 온라인 여론조작 활동을 벌인 민간인 외곽 팀 관리 업무를 맡았습니다.

문 씨는 서울 한 대학교수인 남편의 제자 등 6명을 섭외해 외곽 팀을 꾸렸다며, 활동비 명목으로 국정원에서 3천여만 원을 받아갔습니다.

활동비 지급 영수증도 제출했지만 모두 거짓말이었습니다. 외곽 팀원의 명의를 도용하고 영수증까지 위조해 활동비를 받아 가로챈 겁니다.

이런 행각은 이미 2014년 국정원 자체 감찰에서 적발됐지만 문 씨는 아무 징계도 받지 않고 퇴직했습니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댓글 사건 재판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문씨가 여론조작 활동을 폭로하겠다며 거꾸로 국정원을 협박한 탓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문 씨에 대해 사기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또 외곽 팀 운영을 관리하고 수십억 원의 국정원 예산을 지원한 민병주 전 국정원 심리전 단장과 2009년부터 3년 동안 외곽 팀 모집책으로 활동하며 수백 명의 팀원을 모집하고 10억여 원의 활동비를 받은 민간인 송 모 씨에 대해서도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검찰은 외곽팀장들이 원세훈 전 원장 대선 개입의 공범으로 보고 무더기 기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홍종수, 영상편집 : 이정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