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기춘·조윤선, '블랙리스트 靑 문건 수사' 검찰 소환 불응

김기춘·조윤선, '블랙리스트 靑 문건 수사' 검찰 소환 불응
문화·예술계 지원배제 명단인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청와대에서 새롭게 발견된 문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수차례 소환했지만 이들이 불응했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는 최근 박근혜 정부 당시 청와대 제2부속비서관실에서 발견된 자료에 포함된 블랙리스트 관련 사항 등을 조사하고자 두 사람에게 여러 차례 출석을 요구했지만, 이들이 응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사건 공소 유지와 추가 수사를 담당하는 특별공판팀으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검찰은 지난 1일 청와대로부터 박근혜 정부 청와대 제2부속비서관실에서 관리하던 공유 폴더에서 발견된 9천308건의 전자 문서 파일을 넘겨받았습니다.

이 중에는 블랙리스트 관련 내용이 포함됐으며,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와 비서실장 주재 수석비서관회의 자료에 해당하는 내용이 있었다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또 해당 문서 파일의 생산 시기는 2013년부터 2015년 1월까지로, 조 전 장관의 청와대 정무수석 재임 기간과 상당 기간 겹칩니다.

검찰은 두 사람이 당시 회의에 참석한 것으로 보이는 만큼 이들을 불러 관련 내용을 확인할 방침입니다.

앞서 김 전 실장과 조 전 장관은 블랙리스트 사건으로 기소돼 1심에서 각각 징역 3년,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습니다.

조 전 장관의 경우 '블랙리스트' 관련 혐의는 무죄로 선고됐습니다.

두 사람은 모두 1심 판결에 불복해 항소심 재판을 앞두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