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KAI 한국형 전투기 사업 분식회계 의혹도 추적

검찰, KAI 한국형 전투기 사업 분식회계 의혹도 추적
한국항공우주산업, KAI의 경영 비리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이 초대형 국책사업인 한국형 전투기, KF-X 사업과 관련해서도 회계 분식이 이뤄진 의심 정황을 포착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KAI 경영 비리 혐의를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는 최근 방위사업청으로부터 KF-X 사업 중 KAI와 관련한 사업내용과 예산자료를 제출받았습니다.

검찰은 이들 자료를 토대로 KAI 경영진이 KF-X 사업과 관련한 납품계약에서 회계기준에 맞지 않게 매출과 이익을 부풀린 정황이 있는지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 시작된 KF-X 사업은 2026년까지 약 8조 원을 투자해 공군의 기반 전력으로 활용할 전투기 120여대를 국내 연구개발로 확보하는 사업입니다.

전투기 생산까지 포함해 총 18조 원이 투입되는 초대형 국책사업입니다.

앞서 검찰이 증거인멸교사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한 KAI 임원 박 모 씨 역시 KF-X 사업과 관련한 개발부서를 책임지는 자리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고정익 항공기 분야의 개발사업 담당 임원인 박 실장은 검찰과 금융감독당국이 분식회계 의혹 조사에 들어가자 회계 분식과 관련한 중요 증거를 골라낸 다음 부하 직원들에게 이를 파쇄하도록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KAI의 고정익 항공기 사업에는 T-50 고등훈련기를 비롯해 KF-X 개발사업 등 대형 무기체계 개발사업이 포함돼 있습니다.

한편 검찰은 KAI 분식회계 수사가 18조원 규모의 KF-X 사업 전반을 겨누는 새로운 수사는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검찰 관계자는 "KAI 분식회계 수사 범위에 KF-X 사업 프로젝트가 포함될 경우 이를 들여다볼 수 있지만, 검찰이 KF-X 사업 비리를 타깃으로 수사를 벌이는 것은 아니"라며 "방위사업청에서 관련 자료를 받는 것은 방산비리 수사 진행에서 당연한 수순"이라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