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 국방부, 전술핵 재배치 질문에 "한일 국방력 강화 지지"

VOA "원론적 입장 밝혀…'가능성 일축' 과거와는 온도차"

美 국방부, 전술핵 재배치 질문에 "한일 국방력 강화 지지"
미국 국방부가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 문제와 관련해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한국과 일본이 국방력을 강화하는 것을 계속 지지한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3일 보도했다.

크리스토퍼 로건 미 국방부 동아태 대변인은 전술핵 재배치에 대한 입장을 묻는 VOA의 질문에 핵 관련 사안은 비공개 논의로 제한한다면서도 이같이 밝혔다고 이 방송이 전했다.

로건 대변인은 "우리는 계속 미 동맹국들과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지만 이 시점에서 (전술핵 재배치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는 것은 부적절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VOA는 덧붙였다.

앞서 미국 국무부도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 논란과 관련, 이 방송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이 가용한 모든 수단을 사용해 북한에 최대의 압박을 가하기로 했고 연합 군사력도 강화하기로 약속했다는 점을 밝혔다.

국방부와 국무부의 이런 반응은 과거 미 당국이 전술핵 배치 가능성을 일축한 것과는 온도차가 있다고 VOA는 분석했다.

VOA에 따르면 지난 2012년 캐서린 윌킨슨 당시 국방부 동아태 대변인은 이 방송의 논평 요청에 "우리의 정책은 비핵(非核) 한반도를 계속 지지하는 것"이라며 한국 방어를 위한 전술 핵무기 배치는 불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