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최순실 재판 도중 오열…"정유라 안위 걱정돼 감정 격해져"

최순실 재판 도중 오열…"정유라 안위 걱정돼 감정 격해져"
박근혜 전 대통령과 함께 재판을 받는 '비선실세' 최순실 씨가 오늘(12일) 재판 도중 갑자기 울음을 터뜨렸습니다.

최 씨는 오늘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 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오후 재판이 시작된 지 얼마 안돼 피고인석에서 고개를 숙이고 울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최 씨의 변호인은 "최 씨가 좀 힘들어해서 잠시 안정을 취해야 할 것 같다"며 재판부에 휴정을 요청했습니다.

최 씨의 울음소리는 방청석까지 들릴 정도였고, 좀처럼 최씨에게 눈길을 주지 않던 박 전 대통령도 고개를 돌려 최 씨와 그의 변호인들을 쳐다봤습니다.

20분간의 휴정이 지난 후 다시 법정에 돌아온 최 씨의 변호인은 "오전에 딸 정유라 씨의 증인 신문 조서가 제출되고, 저희 변호인들이 정유라를 변호했다가 불가피하게 사임해서 딸의 안위도 걱정되다 보니 감정이 격해진 것 같다"고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최 씨와 정 씨의 변호를 함께 맡았던 변호인단은 정 씨가 변호인단과 상의 없이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최 씨에게 불리한 증언을 쏟아내면서 결별 수순을 밟았습니다.

그러다 정 씨의 증인신문 조서가 최 씨 재판에 검찰 측 증거로 제출되자 최근 서울중앙지검에 정씨에 대한 사임계를 제출했습니다.

최 씨는 오늘 오전 재판에서도 검찰을 향해 격한 감정을 드러냈습니다.

최 씨는 오전 재판에서 정 씨의 증인신문 내용 등의 증거조사가 마무리될 때 즈음 발언 기회를 요청해 "검찰이 정유라를 새벽부터 데려갔다. 그 미성년자가 간접사실을 갖고 직접 사실처럼 얘기한 것 자체가 모순"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공범이라는 걸 대통령과 저에게 직접 확인해야지 다른 사람의 증언이 뭐가 필요한가"라며 "완장을 찬 것 같이 회유 조사하고 그게 증언이라고 하면서 대통령과 저를 공범이라고 하는 건 모함이자 음해"라고 비판했습니다.

또 "역사는 진실이 오고 시대가 오기 때문에 꼭 밝혀진다. 그렇게 억지 쓰지 말라"며 자신의 무죄를 주장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