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박원순 제압 문건' 국정원 작성 맞다…반대 집회도 열어"

<앵커>

국정원 개혁위가 이른바 '박원순 제압 문건'은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이 작성한 게 맞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국정원이 실제로 박원순 시장 반대 활동을 한 사실도 확인했습니다.

임찬종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2013년 언론에 보도된 이른바 '박원순 서울시장 제압문건'입니다.

박 시장이 좌편향적 시정으로 야세 확산 기반을 제공한다며 제어가 필요하다고 적혀 있습니다.

당시 국정원은 자신들이 만든 문건이 아니라고 해명했고 검찰도 그렇게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국정원 개혁위원회는 오늘(11일) 해당 문건은 국정원이 작성한 게 맞다고 밝혔습니다.

2011년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박 시장을 종북 인물로 규정하고 견제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하면서 문건이 작성됐다는 겁니다.

이 문건은 원세훈 전 원장에게 보고됐고 이를 토대로 심리전단이 실제로 포털사이트에서 서울시장 불신임 이슈청원을 전개하고 박 시장 반대 집회도 연 것으로 개혁위 조사 결과 드러났습니다.

또 2009년 국정원이 박원순 당시 변호사를 상대로 명예훼손 소송을 벌이면서 심리전단이 다음 아고라 등에 박 변호사를 비난하는 댓글과 토론글을 1천여 건 이상 올리고 중앙일간지에 규탄 시국광고를 게재하는 등의 활동을 했다고 개혁위는 밝혔습니다.

또 이 소송에서 패소하자 서울중앙지법 홈페이지와 포털 사이트 등에 판결 규탄 글을 올렸다고 개혁위는 전했습니다.

(영상편집 : 이승진)

▶ "국정원, MB 때도 '블랙리스트' 작성…연예인 퇴출 지시"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