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pick] 시인 하상욱이 '부산 여중생 폭행 사건'에 남긴 일침

[뉴스pick] 시인 하상욱이 '부산 여중생 폭행 사건'에 남긴 일침
'SNS 시인' 하상욱 작가가 최근 연달아 터지고 있는 10대들의 집단 폭행 사건에 일침을 남겨 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지난 7일 하상욱 작가는 자신의 SNS 계정에 "피해자는 평생의 고통으로 남는데, 가해자는 어린 날의 실수로 남는다면 그건 청소년을 보호하는 걸까 가해자를 보호하는 걸까"라는 글을 남겼습니다.

이 글은 1만 회가 넘게 공유되며 많은 누리꾼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다수의 누리꾼은 "소년법 개정하라" "제가 너무 하고픈 말이에요. 감사합니다."라는 등의 반응을 남기며 공감했고, 일부에서는 "원래 법은 가해자도 보호한다"는 등의 반응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뉴스pick] 시인 하상욱이 '부산 여중생 폭행 사건'에 남긴 일침
한편, 이처럼 최근 10대 미성년자들의 잔혹한 강력 범죄가 잇따라 발생한 가운데 국민 10명 중 9명이 소년법 등 관련 법률의 개정이나 폐지를 통해 이들에 대한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리얼미터는 지난 8일 전국 성인 남녀 514명을 대상으로 조사(신뢰수준 95%, 표본오차 ±4.3% 포인트)한 결과 '소년법 일부 조항을 개정해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개정)는 의견이 64.8%, '소년법을 아예 폐지해 성인과 동일하게 처벌해야 한다'(폐지)는 의견이 25.2%로 각각 집계됐다고 오늘(11일) 밝혔습니다.

전체 응답자의 90%가 처벌강화 필요성을 제기한 겁니다.

'현행 소년법을 유지하되 계도와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현행유지)는 의견은 8.6%에 그쳤고, '잘 모른다'는 1.4%였습니다.

연령별로 보면 10대 청소년의 부모 세대인 40대(개정 69.9%, 폐지 20.3%, 현행유지 9.8%)에서 법률 개정·폐지 의견이 가장 많았고, 조부모 세대인 60대 이상(67.8%, 16.9%, 10.9%)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뉴스 픽'입니다.

(사진 = 하상욱 트위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