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공기업특채 박근혜 캠프 인사, 1년에 하루 출근 8천만 원 받아"

"공기업특채 박근혜 캠프 인사, 1년에 하루 출근 8천만 원 받아"
박근혜 전 대통령의 대선캠프 대외협력위원장을 지낸 인사가 공기업에 특별 채용된 뒤 1년에 단 하루를 출근하고 8천만 원이 넘는 급여·퇴직금을 받아갔다는 감사원 감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훈 의원이 제출받은 감사원의 감사자료와 한국전력기술의 채용자료를 보면 2012년 박근혜 대통령후보 캠프의 서울본부 직능본부장겸 대외협력본부장을 지낸 김 모(63) 씨는 2014년 한전기술의 사장상담역(별정직)으로 특채됐습니다.

감사원은 보고서에서 "인사팀장은 김 씨의 채용의뢰를 받고서 사전에 사장의 채용방침을 받았다는 사유로 별도로 전형절차를 거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해 아무런 전형절차도 거치지 않았다"면서 "그 결과 김 씨는 면접 등 정당한 전형절차도 거치지 않고 채용됐다"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김 씨는 근로계약에 따라 주 3일을 출근해야 하며, 계약 내용대로 성실히 근무하지 않는 경우에는 계약해지 등 적정한 조치를 검토했어야 한다"면서 "하지만 부서장은 김 씨가 매주 3일 정상출근한 것으로 153회에 걸쳐 근무상황보고서를 허위로 확인·결재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그 결과, 근로계약과는 달리 재직 기간 중 단 하루만 출근한 김 씨에게 1년간 총 8천만여 원의 급여와 퇴직금을 지급하게 됐다"라고 지적했습니다.

감사원은 "앞으로 별정직 직원을 특채할 때 관련 규정에 따라 채용절차를 준수하도록 하고, 채용 이후에도 복무관리를 철저히 하라"면서 "관련자에게 주의를 촉구하기 바란다"라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