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최 기자의 3분 완성 시사상식…'NSC' 그게 뭐야?

'최재영 기자의 3분 완성 시사상식'의 주제는 'NSC'입니다. NSC는 국가안전보장회의입니다. 국가를 위태롭게 하거나 위협이 있으면 소집되는 비상회의입니다. 구성원은 대통령, 국무총리, 국정원장, 외교·통일·국방·행자·국민안전처 장관, 청와대 비서실장, 국가안보실장, 국가안보실 1차장과 2차장입니다.

이렇게 대통령이 주재하는 회의를 전체회의라고 합니다. 전체회의는 필요에 따라 의장인 대통령이 소집합니다. NSC에는 평시에 외교·안보 분야의 현안을 다루는 상임위원회가 있고 상임위 회의도 있습니다. 상임위는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위원장이고, 대통령과 국무총리, 행자부·국민안전처 장관 4명이 빠진 전체회의 구성원이 위원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NSC는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상황을 공유하고 어떻게 대응할지 결정하는 의결기구입니다. 따라서 상황에 신속함을 위해 대통령 주재의 전체회의 대신 상임위 회의를 열기도 합니다. 하지만, 상임위 회의는 무게감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NSC는 언제 열렸는지, 누가 주재한 회의였는지를 놓고 항상 이런저런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기획 하현종, 최재영 / 촬영 양두원  / CG 김태화 / 편집 홍민지

(SBS 스브스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