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말레이 총리, 내달 백악관 방문…대북 제재 협력 강화하나

말레이시아의 나집 라작 총리가 내달 1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초청으로 백악관을 방문한다.

24일 현지 언론과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과 나집 총리는 수교 60주년을 맞아 양국관계 및 역내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말레이시아 외무부 당국자는 "국가안보와 대테러 국제공조, 무역 및 투자 등이 주요 의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만남은 미국이 말레이시아에 북한 관련 정보 공유와 말레이시아 내 북한 기업 폐쇄 등을 요구한 직후 이뤄져 눈길을 끈다.

앞서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부 장관은 이달 초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참석 직후 태국과 말레이시아를 방문해 대북제재의 철저한 이행을 촉구했다.

내달 10일부터 2박 3일간 미국에 머물 예정인 나집 총리는 백악관 방문에 앞서 뉴욕의 9.11 추모공원을 참배하고 민주·공화 양당 지도부와도 만날 계획이다.

한편, 말레이시아 현지에서는 나집 총리가 이번 방문으로 미국과의 불편한 관계를 개선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나집 총리는 2009년 취임 이후 미국과의 경제적 협력을 확대하는 등 관계 강화를 추구했다.

하지만, 2015년 나집 총리와 측근들이 국영투자기업 1MDB에서 수십억 달러의 나랏돈을 유용해 해외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관계가 급격히 악화했다.

미국 법무부는 이와 관련해 작년 7월과 올해 6월 두 차례에 걸쳐 16억 달러(1조8천억원) 상당의 미국 내 자산에 대한 압류소송을 제기했다.

정치 생명에 위협을 느낀 나집 총리는 작년 11월 베이징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고 군사협력을 강화하는 등 남중국해의 패권을 놓고 미국과 대립 중인 중국에 밀착하는 행보를 보여왔다.

그는 작년 11월 미국 대선 당시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주창해 온 고립주의 외교정책의 잠재적 수혜자로 거론되기도 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