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친환경 달걀'에서 DDT 검출…나흘 동안 숨긴 정부

<앵커>

살충제 달걀 파문 이후 정부의 대응체제에 문제가 많은데요 얼마 전엔 40년 전에 사용이 금지된 살충제 DDT 성분이 친환경 인증 달걀에서 검출돼 충격을 주었죠. 지금은 만드는 것도 금지된 DDT성분이 어떻게 달걀에 들어가게 됐는지는 더 확인해봐야겠지만, 문제는 정부가 이 사실을 확인한 뒤에도 나흘이나 밝히지 않았다는 겁니다.

TBC 양병운 기자입니다.

<기자>

영천의 이 농장에서 생산한 친환경 인증 달걀에서 디클로로디페닐트라클로로에탄 즉 DDT가 검출됐다고 농장주에게 처음 통보가 온 건 지난 16일.

같은 날 경산의 한 친환경 산란계 농장 달걀에서도 DDT가 검출됐습니다.

농식품부는 이 같은 사실을 언론에 보도되고 나서 인정했습니다. 산하기관인 경상북도에조차 제대로 된 정보를 전달하지 않아 대처에 혼선을 불렀다는 지적입니다.

[경상북도 관계자 : 어떻게 조치를 취하라는 게 없었다 말이죠. 우리가 친환경 그것(업무)을 하는 것도 아니고 농식품부에서 그런 것 같으면 발표를 하지 그럼 미리.]

두 농장에서 생산된 달걀들은 전수조사에 들어간 지난 14일부터 지금까지 시중에 유통되지 않았다고 농장주와 농식품부는 밝히고 있습니다.

두 농장주 모두 소독약조차 쓰지 않았다면서 억울하다고 합니다.

[이몽희/DDT 검출 친환경 인증 달걀 생산자 : 난 DDT가 어떻게 생겼는지도 모르고 이 농장에선 화학약품을 쓸 이유가 없고 나는 6년간 (약품)소독을 한 번도 안 했어요.]

문제가 있기 전 달걀들은 한 유명한 친환경소비자조합에 전량 공급돼 전국으로 팔려나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