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죽을 때까지 한두 개 먹어도 문제없다"…살충제 달걀 Q&A

"죽을 때까지 한두 개 먹어도 문제없다"…살충제 달걀 Q&A
권훈정 한국독성학회(서울대 식품영양학과 교수) 회장은 오늘(21일) "'살충제 달걀'의 인체 위해성을 평가한 결과, 태어나서 이유식을 할 때부터 사망하기 직전까지 한두 개 정도 매일 드셔도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습니다.

권 회장은 정부의 산란계 농장 전수검사에서 검출된 '피프로닐', '비펜트린', '플루페녹수론', '에톡사졸', '피리다벤' 등 5종 살충제에 대한 위해성 평가에 참여했습니다.

그는 "위험물질이 존재한다는 것으로만 너무 걱정하기보다는 한 번에 먹는 양과 지속적으로 먹는 양을 감안해서 판단을 해야 한다"며 "조사결과 크게 걱정할 상황이 아니다"고 강조했습니다.

다음은 국내산 달걀에 함유된 살충제 함유량의 인체 영향과 관련한 문답입니다.

--이번 위해평가는 어떻게 실시되었나?

▲ 달걀에서 가장 많이 검출된 살충제의 양과 우리 국민의 달걀 섭취량을 근거로 살충제 노출량을 산출하고, 노출량을 인체노출안전기준(급성독성참고량 또는 일일섭취허용량)과 비교하여 위해 여부를 평가했습니다.

--한국인의 하루 평균 달걀 섭취량은?

▲ 하루 달걀 평균섭취량 0.46개입니다.

국민건강영양조사(2010~2015년)를 근거로 산출한 것으로 우리 국민이 실제 섭취한 것입니다.

달걀 자체를 먹은 양과 음식에 들어간 달걀의 양, 과자나 카스테라 등 가공식품에 들어간 달걀의 양이 전부 더해진 것입니다.

--급성독성참고량과 일일섭취허용량은 무엇인가?

▲ 급성독성참고량(Acute Reference Dose, ARfD)은 하루 동안 또는 한번 섭취하는 식품을 통하여 유해물질에 노출되어도 건강상 유해영향을 나타나지 않는 양(mg/kg b.w./day)입니다.

일일섭취허용량(Acceptable Daily Intake, ADI)은 매일 평생 식품 섭취를 통하여 유해물질에 노출되어도 사람에게 건강상 유해영향을 주지 않는 양(mg/kg b.w./day)입니다.

보통은 동물실험에서 나온 값의 한 100분의 1 정도를 보통 사람에게 적용합니다.

--살충제 최대 검출량을 달걀 극단섭취량(상위 2.5%)에 적용하여 노출량을 평가한 이유는?

▲ 최악의 경우를 가정해 인체에 위해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입니다.

-- 살충제에 오염된 달걀을 먹은 사람은 건강에 문제가 없나?

▲ 검출된 살충제의 독성, 달걀 섭취량, 검출량 등을 고려해 위해평가를 했고, 그 결과 검출된 살충제 모두 인체노출안전기준 대비 위해도가 100%를 초과하지 않았고 건강에 위해하지 않은 수준이었습니다.

-- 많이 먹으면 건강에 문제가 있지 않을까?

▲ 살충제의 검출량과 연령별 체중 등이 다르므로 섭취 가능한 달걀의 개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1~2세의 경우 하루에 피프로닐이 검출된 달걀(1개 60g 기준)은 24.1개, 비펜트린이 검출된 달걀은 7.5개, 피리다벤이 검출된 달걀은 1134.3개까지 섭취하여도 건강에 문제가 없습니다.

에톡사졸과 플루페녹수론은 급성독성이 낮아 하루동안 많이 먹었다해도 건강에 유해영향이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 그동안 살충제에 오염된 달걀을 계속 먹었다면 문제가 되나?

▲ 만성위해도 평가 결과, 평생 살충제가 최대로 검출된 달걀을 매일 먹었다 해도 건강에 문제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가장 많이 검출된 비펜트린의 경우 일일섭취허용량 대비 만성위해도가 1.25%입니다.

이는 평생동안 매일 달걀 36.8개를 먹어도 위해하지 않은 수준입니다.

--검출됐다고 뒤늦에 밝혀진 DDT의 독성은?

▲ DDT는 강력한 해충 방제력이 있지만, 급성독성은 별로 없습니다.

다만 환경이나 인체에 오래 잔류해 장기적으로는 암이나 내분비계 장애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검출된 DDT는 실질적으로 위협이 되지 않는 양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