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1인 방송 수익화의 최대 과제는 시청자 분석·유료화"

유망 뉴미디어로 부상하는 1인 방송이 본격적으로 성장하려면 IT(정보기술) 기반의 광고 분석 기법을 도입하고 콘텐츠 유료화를 성사시켜야 한다는 진단이 나왔습니다.

20일 IT 업계에 따르면 CJ E&M 산하의 디지털 광고 업체 메조미디어는 업종 분석 서비스인 '인사이트 M'의 최근 기고문에서 "1인 방송은 애초 '돈이 안 된다'는 말을 듣다 후일 대거 수익 다변화를 성공시킨 웹툰과 초창기 상황이 비슷하다"며 이처럼 내다봤습니다.

1인 방송의 수익성 개선과 관련해 우선 메조미디어가 꼽은 과제는 '애드테크'(ad tech·첨단 광고 기술)입니다.

시청자가 방송 속 광고를 보고 어떻게 반응했는지, 실제 구매를 했는지, 다시 콘텐츠를 볼 의향이 있는지 등을 IT 기반으로 실시간 분석해 광고 전달력을 높이자는 것입니다.

특히 생중계와 '브랜디드 콘텐츠'(재미있는 방송 형태로 제작하는 광고)가 유행하는 1인 방송에 이런 애드테크의 중요성은 더 커질 수밖에 없다고 메조미디어는 전했다.

유료화도 고민거리입니다.

'1인 방송 시청은 공짜'라는 인식을 깨고 영화나 만화처럼 건당 돈을 주고 즐기는 콘텐츠로 격상시킬 필요가 있다는 게 메조미디어의 제안입니다.

이렇게 유료화가 되면 매출이 대폭 오를 뿐만 아니라 '리워드 광고'란 새 상품도 팔 수 있습니다.

온라인 이벤트 참여 등 광고주가 지정한 임무를 수행하면 유료 1인 방송을 경품(리워드)으로 제공하는 것이 골자입니다.

게임 해설·예능·음악 등이 주 장르인 국내 1인 방송은 현재 10∼40대가 고루 즐기는 볼거리로 떠올랐지만, 유튜브 등 동영상 플랫폼(기반 서비스) 사업자와 광고 수익을 나눠 갖는 것 외에는 아직 수익 모델이 미약합니다.

다수의 1인 방송인(크리에이터)을 관리하는 전문 업체인 MCN도 여러 곳이 생겼지만, 다수가 적자에 시달리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