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시약도 없는데 검사 끝? 달걀 '부실 검사' 논란

<앵커>

이렇게 정부는 전국에 있는 모든 달걀 농장을 조사했다고 했지만, 조사 자체가 부실하다는 논란이 나오고 있습니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검사에 필요한 약품조차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박현석 기자입니다.

<기자>

살충제 파문 이후 정부가 전국 산란계 농장에 대해 실시하도록 한 살충제 검사항목 수는 모두 27종입니다.

하지만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27종 모두를 검사한 곳은 7곳 뿐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나머지 10개 시·도에선 검사에 필요한 일부 표준 시약을 확보하지 못했던 겁니다.

지자체에 따라 적게는 두 종류, 많게는 8종의 검사항목이 조사 대상에서 누락됐습니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는 올해 4월 기준이 강화되면서 8종의 살충제 성분이 추가돼 일부 지자체의 경우 시약 확보가 늦어졌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피프로닐과 비펜트린 등 가장 문제가 된 성분에 대해서는 모든 시·도에서 검사가 이뤄졌다고 덧붙였습니다.

하지만 부실 검사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앞서 농식품부는 검사 사실을 사전에 알려주고 계란을 준비시켜놓게 하는 등의 검사 방식에 문제가 제기되자 한 차례 검사해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던 농장 일부를 재조사했고, 실제로 2곳에서 살충제 계란이 추가로 검출되기도 했습니다.

또 다시 정부가 정한 기준에조차 미치지 못하는 검사였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소비자들의 불안과 불신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