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지자체가 살충제 공급…'오락가락' 행정이 불신 자초

<앵커>

정부의 발표도 오락가락 혼선을 빚으면서 국민들의 혼란을 부채질했습니다. 초기에는 친환경 농장의 달걀에서 살충제가 나와도 기준치 이하면 괜찮다고 했다가 하루 만에 안된다고 번복하면서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 일부 지자체는 국비 지원을 받아 살충제 성분이 든 약품을 농가에 공급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용식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4일, 그러니까 살충제 달걀이 처음 드러난 날, 전북 순창의 친환경 농장 달걀에서 살충제인 비펜트린이 검출됐습니다.

검출량은 0.006mg, 농식품부는 친환경 농장이지만 기준치 이하라 문제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농식품부는 친환경 농장은 기준치 이하라도 살충제를 써서는 안 되는 게 정확한 기준이라고 말을 바꿨습니다. 새 기준에 따라 허용 기준치 이하지만 살충제가 검출된 농장은 35곳으로 늘었습니다.

혼선이 일자 해당 농장은 불만을 제기했습니다.

[전북 순창군 ○○면사무소 직원 : 지금 그쪽에서 재검을 신청했어요, 자기들은 검사에 대해 믿을 수 없다, 새로 해주라.]

정부는 또 올해 초 지자체와 함께 3억 원을 들여 닭 진드기 방제 약품을 농가에 지원했습니다.

이 약품엔 살충제 성분인 비펜트린이 들어 있었는데 일부 지자체는 이를 일반 농가는 물론 친환경 농가까지 공급해 일부 친환경 농장 달걀에서 살충제가 검출됐습니다.

정부는 친환경 농장엔 공급하지 말라는 지침을 줬는데 지자체가 이를 챙기지 못해 벌어진 일이라고 잘못을 시인했습니다.

농식품부는 또 살충제 달걀 농장 명단을 발표했다가 수정을 반복하는 등 행정 불신을 자초하기도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