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조용히 살 권리"…청와대 인근 주민들 '집회 반대' 집회

<앵커>

촛불 집회가 한창이던 지난해 말, 법원은 청와대 정문 100m 앞까지 집회를 허용했습니다. 이후 최근까지 이곳에선 거의 매일 집회가 계속됐습니다. 오늘(17일)도 열렸는데 지금까지 집회와는 분위기가 좀 달랐습니다.

어떤 집회였는지 김혜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주민들이 기자회견을 하더니 피켓을 들고 사거리 횡단보도 앞에 조용히 서 있습니다. 그동안 이곳에서 계속되던 집회와는 달리, 확성기를 볼 수 없고 구호 소리도 들을 수 없습니다.

청와대 주변에 거주하는 주민들 100여 명이 시끄러운 집회를 자제해달라며 연 집회입니다.

[최용열/서울 종로구 : 안 빼놔 하루도. 무대를 해 가지고 난리를 치데. 밤새껏. 막막막.]

[초등학생 : 하교할 때 시끄러워요. 다 막아놔서 찻길로 돌아가야 해서 위험해요.]

주민들의 어려움은 지난해 말 청와대 100m 앞까지 법원이 집회를 허용하면서 시작됐습니다.

법원의 선고 이후 이곳 사거리를 넘어 청운효자동주민센터 뒤편까지 집회 허용 기준이 넓어지면서, 인근 주민들의 항의와 민원이 부쩍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난 5월부터 최근까지 300건이 넘는 집회 신고가 접수됐고, 주민 민원은 지난 5월 2건에서 지난달 83건까지 급증했습니다.

그렇다고 집회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는 청와대 앞 행사를 무작정 막을 수는 없습니다.

[집회참가자 : 서로가 조심해야 할 부분이 아닐까 싶고…. 답이 있는 문제는 아닌 것 같아요.]

헌법이 모두 보장하는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와 집회의 자유 사이에 상생의 묘안이 필요합니다.

(영상취재 : 최준식, 영상편집 : 장현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