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나쁜 사람' 피해자 진재수 "靑에 낸 보고서, 박원오에 유출"

'나쁜 사람' 피해자 진재수 "靑에 낸 보고서, 박원오에 유출"
▲ 진재수 전 문화체육관광부 체육정책과장

박근혜 전 대통령으로부터 '나쁜 사람'이라고 지목돼 좌천된 것으로 알려진 진재수 전 문화체육관광부 체육정책과장이 법정에서 자신이 문체부 산하기관으로 인사 발령을 받은 과정을 증언했습니다.

진 전 과장은 청와대에 보낸 보고서에 최순실 씨 측 인물인 박원오 전 대한승마협회 전무에 관해 부정적으로 썼더니 박 전 전무가 그 사실을 알고 자신에게 항의했다며 "협박처럼 느껴졌다"고 진술했습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 김세윤 부장판사는 박 전 대통령과 최 씨의 속행공판을 열고 진 전 과장을 증인으로 불러 신문했습니다.

진 전 과장은 지난 2013년 7월 승마협회 내부 갈등과 비리 등을 조사한 보고서를 유진룡 당시 문체부 장관의 명령대로 청와대에 송부했더니 같은 날 박 씨로부터 전화를 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진 전 과장의 설명에 따르면 박 씨는 "서운하다, 어떻게 나를 그렇게 표현할 수 있나"라고 항의했습니다.

진 전 과장은 당시 상황을 말하면서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실에 보고한 자료가 민간인인 박 씨에게 어떻게 바로 유출됐는지 굉장히 놀랐다"고 말했습니다.

검찰이 '협박처럼 느껴졌나'라고 묻자, 진 전 장관은 "당연하다"고 답했습니다.

이어 진 전 과장은 "'앞으로 내게 신분상 안 좋은 일이 있겠구나' 하는 직감이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진 전 과장은 이후 2주 뒤부터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자신과 노태강 당시 체육국장을 조사한다는 소식을 들었으나 문제가 발견되지는 않았으며 문체부 소속기관인 한국예술종합학교 총무과장으로 발령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후 진 전 과장은 명예퇴직으로 문체부를 떠났습니다.

진 전 과장은 "정년까지 남은 2년 반 동안 버틸 수 없겠다는 생각을 해서 명예퇴직을 신청했다"고 했습니다.

진 전 과장의 좌천 인사 원인을 제공했다는 의혹을 받는 박 씨는 내일(18일)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었으나 건강을 이유로 불출석한다는 뜻을 밝힌 상황입니다.

최 씨 측은 박 씨를 강제 구인해달라고 요청했으나 재판부는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한편, 오늘 재판은 몇몇 증인 신문이 철회되면서 이례적으로 일주일 만에 열렸습니다.

재판부는 심리가 본격화한 지난 6월부터 매주 4차례씩 집중 심리를 열고 있습니다.

박 전 대통령은 앞선 기일에서 입었던 것과 다른 밝은 회색 정장을 입고 법정에 출석했습니다.

지난 10일 열린 공판에서 검은색에 가까운 어두운 톤의 상의를 입었던 것과 다른 모습이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