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살충제 달걀' 대체 얼마나 위험한가요?…궁금증 Q&A

<앵커>

살충제 달걀 위험하다는데 이게 얼마나 위험한 건지, 갈수록 궁금한 게 많죠.

저희 기자 중에 수의학 박사인 한세현 기자가 있는데, 이런 궁금증에 답을 정리했습니다. 들어보시죠

<기자>

Q1. 이번에 검출된 살충제는 우리 건강을 해칠 만큼 위험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그렇다."입니다.

독성 전문가들이 일상생활에서 '피프로닐'를 피부 등에 직접 접촉한 사람들의 건강을 확인해 봤더니, '10명 중 9명꼴'로 건강에 이상이 생겼습니다.

두통과 현기증이 가장 많았고, 눈과 소화기, 호흡기, 피부질환이 뒤를 이었습니다.

WHO는 피프로닐에 장기간 노출되면 간과 갑상선, 신장 등이 손상될 수 있다고 밝힌 만큼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Q2. 그렇다면, 이 살충제 성분을 달걀로 먹었을 땐 얼마나 위험할까요?

위험한 건 맞지만, 건강한 성인이라면, 지나치게 걱정할 정도는 아닙니다.

남양주에서 검출된 피프로닐은 국제허용 기준보단 1.8배가량 높았습니다.

하지만 사람에게 심각한 '급성' 독성을 유발하려면 훨씬 더 많은 양의 살충제 성분을 먹어야 합니다.

계란 1개가 약 50g 정도인 걸 감안하면, 계란 1개엔 이 정도 양의 피프로닐이 있는 셈인데, 60㎏ 성인은 오염된 달걀 300개가량을 한번에 먹어야 독성반응이 나타난단 계산이 나옵니다.

하지만 어린이의 경우는 얘기가 좀 다릅니다.

10kg인 어린이는 몸집이 작아 오염된 계란 1개만 먹어도 WHO가 정한 1일 섭취허용량에 근접하게 되게 됩니다.

살충제가 몸 밖으로 빠져나가는 데 약 2주일 정도 걸리는 만큼, 계란을 매일 먹으면 살충제가 몸에 쌓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계란은 즐겨 찾는 음식인 만큼 주의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Q3. 익히거나 조리해 먹으면 어떨까요?

정답은 "익혀도 안전하지 않다."입니다.

조류 인플루엔자와 같은 바이러스는 가열하면 죽지만, 살충제는 화학물질이라 가열해도 없어지지 않습니다.

때문에, 와플이나 과자 등 계란으로 만든 식품도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당국의 철저한 확인과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