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세먼지 덜 마시려면 차 에어컨 켜고 창 닫는 게 좋다

미세먼지 덜 마시려면 차 에어컨 켜고 창 닫는 게 좋다
도로 대기오염이 심한 출퇴근길 운전 때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을 덜 마시려면 에어컨을 켜고 창문을 닫는 것이 좋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습니다.

미국 워싱턴대학 애너 리비 연구원팀은 에어컨을 켜면 차량 내 대기오염물질을 최대 34%, 창을 닫으면 최대 44%까지 줄일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연구팀은 자동차 실내와 바깥의 오염수준 등을 동시에 측정하는 장치와 센서를 설치했습니다.

3개월 동안 출퇴근 시간에 치량을 운행하며 초미세먼지(PM 2.5), 이보다 더 크기가 작고 위험한 극미세먼지(UFP)는 물론 폐에 축적된 일산화탄소(CO) 등 여러 유해물질 수치를 측정했습니다.

대시보드 위에 카메라를 설치해 도로환경과 교통상황을 촬영했습니다.

차가 배출가스가 많은 버스와 트럭 뒤에 따라가거나 오염도가 높은 고속도로 입출구와 건설현장, 신호대기 지역 등에 있는지를 기록·비교하기 위해서입니다.

또 주행 중 창을 열거나 닫고, 환풍기나 에어컨을 켜거나 끄는 등 차량 내 공기순환 상태를 다양하게 바꿔가며 오염물질을 측정했습니다.

그 결과 에어컨을 켜면 껐을 때에 비해 차량 내 오염물질 농도가 차량 밖의 오염도에 따라 상대적으로 20~34%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창문을 닫는 것이 연 것에 비해 8~44% 줄어드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창을 열고 환풍기(팬)를 켰을 때 오염물질 농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연구팀은 환풍기나 에어컨이나 모두 바깥 공기를 끌어들여 같은 통풍로와 필터를 통해 차 안으로 공급하지만 한 가지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에어컨이 가동될 때엔 통과하는 공기를 식히는 일종의 차가운 수증기발생기의 찬 표면에 미세한 오염물질들이 들러붙어 실제 호흡하는 공기로의 확산이 억제된다는 것입니다.

이런 에어컨의 효과는 차량이 버스나 트럭 뒤에 있을 때처럼 외부 오염도가 높아졌을 때 가장 효과적이었습니다.

연구팀은 따라서 정체와 오염이 심한 지역과 상황에 있을 때는 창을 닫고 에어컨을 켠 채 주행하고 이런 상황에서 벗어나면 에어컨을 끄거나 창을 열어 공기를 순환시키는 전략이 유해물질 흡입을 줄이는 데 좋다고 권고했습니다.

이 연구결과는 학술지 '대기환경' 온라인판에 지난 14일 실렸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