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아동수당' 도입…문재인 정부, 복지·일자리 '가속도'

<앵커>

내년 7월부터 5살 이하의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 어린이 1명당 월 10만 원씩을 지원하는 아동수당제도가 시행됩니다. 정부여당은 아동수당 도입과 함께 기초연금 인상과 일자리 안정기금 등 문재인 정부의 대표 공약인 복지 일자리 정책에 더욱 속도를 내기로 했습니다.

김정윤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 공약 그대로 내년부터 아동수당이 도입됩니다. 보호자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만 5살 이하 어린이 1명당 매달 10만 원씩 지급됩니다. 최대 72개월까지로 내년 7월 첫 시행 땐 2012년 8월 출생아까지가 지급 대상입니다.

[김태년/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 (내년) 253만 명의 아동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추산합니다. 소요재원은 2018년에 1조 5천억 원입니다.]

기초연금 인상 시기도 내년 4월로 못 박았습니다. 65살 이상 노인에게 최대 20만 6천 원씩 주던 것을 내년에 우선 25만 원으로 올리고 2021년 4월엔 30만 원까지 단계적으로 인상하는 방안입니다.

정부, 여당은 또 '일자리 안정기금'을 신설해 영세중소기업 등에 4조 원 이상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부담을 덜어주겠단 취집니다.

출범 100일을 맞아 문재인 표 복지·일자리 정책에 본격적인 드라이브를 걸고, 높은 지지도를 바탕으로 개혁 과제도 속도감 있게 처리하겠단 전략입니다.

그러나 정책, 개혁과제 대부분이 국회 문턱을 넘어야 비로소 실행된다는 점에서 다가오는 정기국회가 최대 고비가 될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