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송영무 국방, 30일 워싱턴서 美 매티스 장관과 첫 회담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오는 30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과 만난다고 국방부가 14일 밝혔다.

국방부는 이날 열린 국회 국방위 현안보고 자료를 통해 "이달 30일 한미 국방장관회담을 개최해 강력한 대북 경고메시지를 발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송 장관 취임 후 한미 국방장관회담은 이번이 처음이다.

오는 10월 서울에서 한미안보협의회(SCM)가 예정되어 있지만,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과 능력이 최정점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을 반영해 회담이 조기에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양국 장관은 이번 회담에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대응방안과 대북제재 공조 방안 등을 비롯한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 한미 미사일지침 개정,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등 다양한 현안을 논의할 전망이다.

특히 미국 전략자산을 한반도에 정례적으로 전개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나라가 사거리 800㎞ 탄도미사일의 탄두 중량을 500㎏에서 1t으로 늘리거나 아예 탄두 중량에 제한을 두지 않는 방안을 미국 측에 타진 중인 미사일지침 개정 문제도 이번 회담에서 타결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북한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응하는 방안 등이 폭넓게 협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